경기 침체?…일부 산업체 CEO “슈퍼 호황” 진단

전례 없는 정부 투자가 일등공신…다우운송지수는 기대 이하

‘경기 침체가 무슨 말’이냐고 할 정도로 미국 산업의 경기는 탄탄한 기반 위에 있고 그 활동도 올해 하반기에는 회복할 기세라는 진단이 나왔다.

야후파이낸스는 14일 골드만삭스가 지난주 뉴욕에서 연 산업·원자재 콘퍼런스에 참석한 최고경영자(CEO)들이 이같이 관측했다고 보도했다.

이틀간의 회의 분위기를 요약해달라는 야후파이낸스의 질문에 골드만삭스의 애널리스트 조 리치는 “슈퍼 호황”(super bullish)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산업 분야의 전망을 밝게 하는 대형 촉매제가 여러 개 있지만,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정부의 전례 없는 투자가 회의 참가자들이 우선적으로 꼽은 내용이다.

또 다른 것들로는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으로 대표되는 리쇼어링(해외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 독려 움직임들이 꼽혔다.

이들 촉매제는 이미 올해 2분기 산업 전망의 회복세를 이끌고 있다.

올해 1분기에 연율 1.1%에 그친 미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새로 쓰게 할 수 있으며, 산업단지의 가격 동향을 보면 일부 투자자는 경기침체 시나리오는 없는 쪽으로 입장을 정하기 시작했다는 게 야후파이낸스의 진단이다.

북미 최대 유해 폐기물 처리 회사 ‘클린 하버스(Clean Harbors)’의 공동 CEO인 마이클 배틀스는 “대행 고객들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며 고객들이 북미에서 생산을 늘리고 있어 자신의 회사도 매출이 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클린 하버스는 경제매체 포천 선정 500대 기업의 다수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주가는 22% 상승했다.

덩달아 산업 쪽 금융상품에는 4주 연속 자금 유출 이후 한 달 이상 유입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항공과 트럭, 철도 등 주요 업체의 주가 움직임을 분석해 경기 상황을 알려주는 주요 지표인 다우운송지수(DJT)는 경기 둔화와 경기침체 우려 속에 지난 6개월 동안 시장 평균 수익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사바나항/조지아주 항만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