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세계가 놀랄 최강 무기 있다” 자랑

미네소타 유세 발언…’시진핑, 푸틴도 부러워할 것” 언급

우드워드, 신작서 “트럼프, 신형 핵무기시스템 구축 과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최강 무기가 있다고 자랑하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부러워할 무기라는 식으로 말했다.

어떤 무기인지는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워터게이트’ 특종 기자 밥 우드워드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인터뷰에서 신형 핵무기 시스템 구축을 자랑했다고 전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미네소타주 유세에서 북한 얘기를 하다가 “우리는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들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너무 앞서간 무기들이어서 시 주석과 푸틴, 모두가…”라고 한 뒤 “우리는 세계의 부러움”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우리가 가진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하지만 우리가 들어본 적도 없는 것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안다”고 자랑했다.

이어 “어떤 멍청이가 말하기를 ‘기밀 정보를 내주고 있다’고 하는 데 아니다. 내가 하는 건 우리가 가장 강력한 무기를 갖고 있다고 전 세계에 말하는 것이고 어떤 것인지는 말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러시아)은 기막힌 극초음속 미사일을 갖고 있다. 일반 미사일보다 5배 빨라서 난 기막히다는 표현을 쓰는데 우리는 그보다 훨씬 빠른 것을 갖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절대 (이런 무기들을) 쓰고 싶지 않다”고 부연했다.

우드워드는 최근 출간한 신작 ‘격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인터뷰 중 ‘이 나라에서 아무도 가져보지 못한 핵, 무기 시스템을 내가 구축했다. 푸틴도 시진핑도 들어보지 못한 것’이라고 자랑했다며, 소식통들이 이를 확인해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공개한 데 놀라워했다고 전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유세 발언은 강력한 군사력 구축을 치적으로 내세우려는 차원으로 풀이되지만, 그가 언급하는 무기가 무엇인지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우주군기 공개 행사에 참석, 기존 미사일보다 17배 빠른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고 막 승인이 떨어졌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