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C, “환불은 쉽지만 재예약은 당장 어려워”
애틀랜타 본사의 델타항공의 여객기 수천편이 취소되면서 수백만 명의 여행객들이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지역 신문 AJC는 델타 항공편이 취소될 경우 승객들이 알아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 환불
연방 교통부에 따르면 항공사가 항공편을 취소하거나 상당히 지연시키는 경우 즉시 환불받을 권리가 있다. 환불을 원할 경우 delta.com/refund을 통해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 재예약
델타항공은 “자체 플라이 델타 앱과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일정 지연 및 취소에 대해 고객에게 알리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재예약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델타항공은 현재 수십만명의 고객이 도움을 받으려고 몰려들어 서비스가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인정했다. 델타항공 승객들은 수하물을 찾기 위해 기다리거나, 전화나 메시지를 통해 델타 고객 서비스의 응답을 받기 위해 몇 시간 동안 기다리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 피해 승객 보상
델타항공은 항공편 중단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델타항공은 “식사 바우처와 이용 가능한 경우 호텔 숙박 및 지상 교통편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많은 승객들은 바우처나 호텔을 제공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피해 승객들은 추가 비용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 델타에 환급을 신청할 수도 있다. 델타항공은 “운항중단 동안 호텔, 식사 또는 지상 교통비용을 지불한 고객들은 적절한 비용에 대해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델타항공은 하지만 “고객의 목적지에서의 호텔 예약, 임금 손실, 콘서트 또는 기타 티켓 등 선불 비용은 환급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델타항공은 또한 해당 기간 승객이 얼마나 영향을 받았는지에 따라 스카이마일즈 또는 여행 바우처를 발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 불편을 피하려면
여행 전문가들은 델타항공의 운영이 여전히 불안정하고 수천 명의 발이 묶인 승객들이 집이나 목적지로 돌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델타항공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델타항공은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예약된 항공편을 가진 사람들은 향후 추가요금 없이 여행 계획을 변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델타항공 에드 바스티안 CEO는 22일 직원들에게 보낸 비디오 메시지에서 “최악의 상황이 분명히 지났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며칠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연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