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코로나19 증상 악화와 무관”

뉴욕대 연구팀 “복용해도 코로나와는 상관 없다”

어떤 혈압약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위험을 높이거나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뉴욕 타임스 인터넷판이 1일 보도했다.

앞서 고혈압 환자는 코로나19에서 잘 회복되지 않고 증상이 악화되며 이는 혈압약 때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중국에서 나오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혈압약 중 특히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 억제제와 안지오텐신2 수용체 차단제(ARB)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동물실험 결과도 나왔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세포에 침투할 때 숙주 세포의 ACE2 단백질과 결합하는데 이 두 가지 혈압약이 ACE2 단백질을 증가시켜 바이러스의 세포 진입을 쉽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되는 동물실험 결과도 있어 상황을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 두 가지 혈압약은 오히려 코로나19 환자에게 폐의 염증을 진정시켜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것이 맞는지 밝히기 위해 미국 뉴욕대학 심혈관 임상연구센터의 하머니 헤이놀즈 교수 연구팀은 확진 후 치료를 받고 있는 코로나19 환자 5894명을 포함해 총 1만2594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했다.

코로나19 환자 중에는 감염 확진 전에 각종 혈압약을 먹고 있던 고혈압 환자들도 있다.

분석 결과 ACE 억제제, ARB, 칼슘통로 차단제, 베타차단제, 이뇨제 등 어떤 종류의 혈압약도 코로나19 감염 위험 또는 증상 악화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혈압약 복용이 코로나19 감염 위험 또는 증상 악화와 10%이상만 연관이 있으면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혈압약을 복용한 그룹과 복용하지 않는 그룹 사이에는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환자들의 연령, 성별, 인종, 흡연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했지만 이러한 결과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ACE 억제제는 리시노프릴, 카프토프릴 등 성분 이름이 ‘프릴'(-pril)로 끝나는 약이고 ARB는 로사르탄, 발사르탄 등 성분 이름이 ‘사르탄'(sartan)으로 끝난다.

제품명으로 보면 ACE 억제제에는 제스트릴, 프리니빌 등이 있고 ARB에는 코자르, 아타칸드 등이 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의 권위 있는 의학전문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최신호(5월 1일자)에 발표됐다.’

자료사진/Image by hansdakfamilyministry from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