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SK, 미국 수소·연료전지세미나 참가

한국 산업부, 민관합동 로드쇼 개최…엑시언트 수소트럭 등 소개

한국 수소정책 발표자료
한국 수소정책 발표자료 [산업부 제공]

현대차와 SK E&S, 고려아연 등 한국 주요 기업이 북미 최대 수소산업 분야 행사인 ‘수소·연료전지 세미나'(HFCS)에 참여해 미국 수소 시장 진출을 노린다.

한국 산업통상자원부는 7∼9일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열리는 HFCS에 주빈국 자격으로 참가해 민관 합동 로드쇼(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1976년부터 40년 넘게 개최된 HFCS는 전세계 70여개 기업·기관이 수소 분야 글로벌 현안을 논의하고 기술을 전시하는 비즈니스 교류의 장이다.

산업부는 이번 HFCS에서 올해 국내에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플랜트를 구축하고 수소 상용차를 대량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기업들은 주빈국 대표 세션에서 전세계 기업과 미 정부를 상대로 수소 제품과 성과를 홍보했다.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현대차는 지난해까지 스위스에 엑시언트 수소트럭을 47대 수출했으며 독일에도 27대를 공급할 예정이다.

SK E&S는 미국 플러그파워와의 합작회사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설립해 아시아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고, 고려아연은 현재 호주에서 추진 중인 그린수소 밸류체인 구축 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산업부는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미국 에너지부, 상무부와 함께 양국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한미 수소라운드테이블’ 행사도 열고 수소 트럭과 연료전지 보급 관련 지원 강화를 요청했다.

산업부는 IRA의 수소 관련 정책 세부 내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질의하는 한편 미국 내 다양한 수소 기업들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