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전쟁 종말위기…이 나라 가면 산다

“호주·뉴질랜드 핵전쟁 위험 큰 북반구서 멀고 식량생산 충분”

뉴질랜드 연구팀 “미·중·러, 핵겨울 오면 식량생산 97%감소”

수출주도형 농업 선진국 뉴질랜드(2010.11.15)
수출주도형 농업 선진국 뉴질랜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공]

 

핵전쟁 등으로 ‘핵겨울’이 닥칠 경우 이를 가장 잘 견뎌 인류 문명의 재건을 도울 수 있는 나라는 호주와 뉴질랜드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일 가디언에 따르면 뉴질랜드 오타고대 연구팀은 핵전쟁·거대 화산 폭발·소행성 충돌 등으로 갑자기 햇빛이 줄어드는 대재앙이 닥쳐도 살아남을 것으로 보이는 국가들을 비교 분석해 학술지 ‘위험분석’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섬나라 38곳을 대상으로 식량생산, 에너지자급도, 제조업 현황, 대재난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 등 13가지 요소를 평가했다.

연구진은 “가장 끔찍한 상황이 닥쳐도 지구 어딘가에는 생존자들을 위한 공간이 남아 있을 것”이라며 이들 국가가 위기에 가장 잘 적응하면서 산업화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을 피할 수 있는 곳들이라고 설명했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평가 점수 1~2위로 꼽혔다

이들 국가는 농업 생산이 활발하고, 방사능 낙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북반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생존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호주의 식량 생산 여력은 어마어마하다”며 “자국 인구 외에 수천만 명을 더 먹여 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사회기반시설과 막대한 에너지 자원, 충분한 의료보장·국방예산 등도 호주의 강점으로 꼽혔다.

다만 영국·미국과 군사적으로 밀접한 관계여서 핵전쟁 시 적의 타깃이 될 수 있는 것은 약점으로 지적됐다.

이런 측면에서는 오랫동안 비핵화 상태를 유지해 온 뉴질랜드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연구진은 분석했다.

뉴질랜드는 또한 햇빛이 차단돼 갑자기 지구 온도가 떨어질 경우에도 사방을 둘러싼 대양이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를 막는 완충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이번 연구의 저자인 닉 윌슨 뉴질랜드 오타고대 교수는 “뉴질랜드는 국민이 먹는 식량의 몇 배를 수출한다”며 핵겨울이 장기화하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세계 곡물 생산량이 61% 줄어도 충분한 식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는 그러나 취약한 안보가 약점으로 지적됐다.

또 연료 정제 시설이 없고 농업 생산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 디젤, 살충제, 기계류 등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글로벌 교역이 갑자기 막힐 경우 정도에 따라 사회 붕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됐다.

함께 연구를 진행한 매트 보이드 박사는 다른 섬나라들도 위기가 닥쳤을 때 충분한 식량을 생산할 수 있지만, 산업시설이 파괴되고 사회적 결집력이 붕괴할 경우 새로운 환경에서 버티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봤다.

한편 중국과 러시아, 미국 등은 핵겨울이 닥칠 경우 식량 생산이 97% 감소할 것이라고 연구진은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