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미국 폴리실리콘 생산기업에 투자

“미국 태양광 모듈 원료 공급 안정화”…추가 투자도 검토

한화큐셀 미국 조지아 공장
한화큐셀 미국 조지아 공장 [한화솔루션 홈페이지 캡처]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사업 원료 공급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미국 내 폴리실리콘 생산업체에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한화솔루션은 미국에서 폴리실리콘 공장 두 곳을 운영 중인 노르웨이 태양광 제조업체 ‘REC실리콘'(REC Silicon ASA)의 지분 16.67%를 총 1억6047만달러(약 1900억원)에 인수한다고 18일 밝혔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지분 인수로 기존 최대 주주인 신재생 에너지 전문 투자사 ‘아커 호라이즌'(Aker Horizons)과 동일한 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수력 발전 에너지를 사용하는 모지스레이크 공장은 탄소 배출을 줄인 저탄소 폴리실리콘을 생산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내년 1월 14일이다.

한편 한화솔루션은 미국의 태양광 산업 육성 법안(SEMA)이 연내에 통과될 경우 태양광 모듈 공장 증설을 포함해 미국 태양광 사업에 대한 추가 투자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화솔루션은 세계 최대 태양광 시장 가운데 하나인 미국에서 연간 생산량 1.7GW(기가와트) 규모의 조지아주 모듈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화솔루션은 국내에서도 태양광 모듈 생산 시설 확대와 차세대 고효율 셀 연구를 위해 2025년까지 약 1조5천억원을 신규 투자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가 재생에너지 투자를 확대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라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과 유럽 등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있는 곳이라면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