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두루마기 입은 백발의 참전용사, 한국 ‘정’에 감격

“한국인 감사는 끝이 없어…이런 나라 본적 없다” 함박웃음

LA 총영사관, 애리조나주 참전용사들 초청해 위로연 개최

한국전쟁에 참가했던 미국의 90대 참전용사들이 한복 두루마기를 걸치고 함박웃음을 지었다.

27일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한국전 참전용사 위로연에서다.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은 한복협회 도움을 받아 참전용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의미로 두루마기를 선물했다.

90살을 넘긴 돈 테일러 애리조나주 한국전 참전용사회 회장과 리언 존 선 지회장은 은은한 빛깔의 두루마기를 걸친 뒤 환하게 웃었다.

백발의 두 참전 용사는 낯선 한국 땅에서 벌어졌던 전쟁의 기억을 더듬으며 70여 년 세월이 흘렀어도 참전용사를 잊지 않는 한국인의 정에 감격을 감추지 못했다.

이들은 “한국 사람들은 정말 대단하다. 참전용사에 대한 한국인의 감사는 끝이 없다”며 “이런 나라를 본 적이 없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한국은 작지만 위대한 나라이고 한국인은 위대한 국민”이라며 “한국인과 함께한 것이 너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LA 총영사관에 따르면 한국전 당시 애리조나주에서는 2만9000명 젊은이가 전선에 투입됐다. 이들은 당시 ‘애리조나 전선’으로 불린 공세선을 구축하고 중공군과 맞서 싸우며 피를 흘렸다.

박경재 총영사는 참전용사와 유엔군 도움으로 자유와 평화를 지킬 수 있었다며 한국전은 잊힌 전쟁이 아니라 승리한 전쟁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의 수원시와 애리조나주 피닉스시 자매결연 행사를 계기로 참전용사 위로연에 함께한 염태영 수원시장도 참전용사의 희생을 절대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위로연에는 참전용사와 그 가족 등 60여 명이 참석했고, LA 총영사관은 대한민국 국무총리 명의의 감사 메달과 무궁화 문양의 나비넥타이도 선물했다.

한복 두루마기를 입고 함박웃음을 지은 한국전 참전용사 [LA 총영사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