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 물러선 트럼프 “뉴욕 여행권고 상향”

강제격리 거론하다 주정부 반발에 입장 번복

CDC “뉴저지, 코네티컷도 불필요 여행 자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해 뉴욕·뉴저지·코네티컷주에 대한 ‘강제격리’ 명령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하루 만에 번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강제격리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신 이들 지역에 대한 ‘강력한 여행권고’를 발령할 것을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뉴욕·뉴저지·코네티컷 주지사들과의 협의를 거쳐 이런 결정이 내려졌다며 “여행권고는 주지사들이 연방정부와 상의해서 집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CDC도 곧바로 뉴욕·뉴저지·코네티컷주 주민에게 14일 동안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하라는 경고를 발령했다. 단, CDC는 운송·공중보건·금융서비스·식품 공급 등 업종은 이번 조치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파른 이들 3개주 지역을 거론하며 단기간 강제격리 명령을 내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었다.

그러나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초법적 발상’이라고 비난하는 등 파장이 커지자, 하루 만에 ‘여행권고 상향’으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미 존스홉킨스대에 따르면 이날 뉴욕주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5만4000명을 넘어서며 미국 전체 확진자(12만명)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뉴저지주는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1만1000명대로 뉴욕주 다음으로 2번째로 많다. 코네티컷주는 뉴욕주와 접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