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화합’ 상징, 국빈만찬에 크랩 케이크와 소갈비찜

바이든 여사 “한미 문화와 국민 어우러진 화합 모습 보여주길 희망”

한인 셰프 에드워드 리 직접 선정…리 “엄마가 망치지 말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오는 26일 백악관에서 진행될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저녁 만찬에는 게살 케이크와 소갈비찜 등 한미 양국의 음식들이 ‘콜라보’로 올라올 예정이다.

백악관은 24일 한미 정상 부부의 국빈 만찬 메뉴로 메릴랜드 크랩케이크(게살 케이크)와 소갈비찜, 그리고 후식으로 바나나스플릿이 나온다고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진행되는 이번 국빈 만찬에서는 2m 가까운 길이로 가지를 뻗은 활짝 핀 벚꽃들로 채워진 대형 꽃병들로 장식된 테이블이 놓일 예정이다. 만찬은 양배추, 콜라비, 펜넬, 오이채가 곁들여진 게살 케이크로 시작되며, 차가운 호박 수프로 첫 코스가 마무리된다.

메릴랜드 게살 케이크는 지난 2021년 5월 미국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나왔던 메뉴이기도 하다.

바이든 대통령의 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는 아이스크림 후식을 가리켜 “남편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마지막에 나올 것”이라고 농담을 건네며 이번 만찬을 통해 “우리는 우리(한미 양국)의 문화와 우리의 국민이 한데 어우러진 화합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백악관은 이번 만찬을 위해 한국계 스타 셰프인 에드워드 리를 ‘게스트 셰프’로 특별 초청해 한식과 미국 음식을 결합한 메뉴를 준비했다.

질 바이든 여사가 직접 리 셰프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질 여사는 메뉴 선정을 위해 기존 백악관 셰프들에 더해 리 셰프와 함께 작업을 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올해 50세인 리 셰프는 미국 남부 음식에 한식을 결합한 퓨전 음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유명 셰프다.

리 셰프는 자신의 어머니가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왔다는 사실을 환기, 이번 만찬과 관련해 “내가 가장 먼저 전화한 사람은 어머니였다”며 “제자리로 돌아와서 이렇게 돌려주고 이 일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나 자신과 어머니에게 매우 자랑스러운 순간”이라며 기뻐했다.

어머니가 어떤 조언을 했느냐의 질문에 리 셰프는 “망치지만 말라”고 했다고 전했다.

크랩 케이크/Author Missv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