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한국전 전사자 기리는 ‘추모의 벽’ 공식 착공

문재인 대통령 착공식 참석…전사자 4만3000여명 이름 새겨

추모의 벽 모형 제막하는 문재인 대통령
추모의 벽 모형 제막하는 문재인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한ㆍ미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워싱턴 한국전 참전기념비 공원에서 열린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방장관, 참전용사 등과 추모의 벽 모형을 제막하고 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후 워싱턴DC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에서 열린 ‘미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했다.

‘추모의 벽’은 기념공원 내 추모 연못을 중심으로 설치되는 높이 1m, 둘레 50m의 화강암 벽으로, 벽면에는 미군 및 카투사 전사자 4만3769명의 이름과 유엔 참전국 수, 부상자 수가 새겨진다.

6·25전쟁에서 헌신한 참전용사에 대해 감사와 한미 간 우호 협력 증진의 뜻을 담은 것으로, 정부는 작년과 올해 예산 대부분을 부담하며 건립을 전폭 지원했다.

추모의 벽 착공식 시삽 지켜보는 문재인 대통령
추모의 벽 착공식 시삽 지켜보는 문재인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한ㆍ미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워싱턴 한국전 참전기념비 공원에서 열린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서 양국 참전용사 등 참석자들의 시삽을 지켜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착공식에서 전쟁을 함께 치렀던 한국과 미국의 동맹관계를 강조하며 참전용사와 전몰장병 유가족에게 추모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존 틸럴리 한국전 참전용사추모재단 이사장,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이수혁 주미대사 등이 참석했다.

또 한국전 참전용사로, 기념공원내 ’19인 용사상’ 모델 중 1명인 윌리엄 빌 웨버(96) 퇴역 대령도 착공식에 자리했다.

미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완공 조감도 [국가보훈처 제공]

미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완공 조감도 [국가보훈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