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백신접종자 자가격리 면제 검토”

홍남기 총리대행 “출입국 관리에 전자예방접종 증명 도입…방역완화”

“화이자 추가해 9900만명분 확보…11월 집단면역 앞당길 기반 마련”

한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 대해 출입국시 자가격리 면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26일 오전(한국시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대국민 담화를 통해 “화이자 백신 4000만회분 추가 구매계약 체결에 따라 우리는 총 1억9200만회분, 99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 여름 일반국민의 접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대비, 예방접종을 마치신 분들이 좀 더 자유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전자예방접종증명서를 활용해 확진자 접촉 및 출입국시 자가격리 의무 면제를 포함한 방역조치 완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백신접종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방안 검토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전자접종증명이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에게 어떻게 적용될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홍 대행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2배(1.9배),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접종목표 3600만명의 약 3배(2.75배)에 해당되는 물량”이라며 “이번 화이자 추가 구매를 통해 집단면역 달성시기를 보다 앞당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홍 대행은 “상반기 6월말까지 도입이 확정된 화이자 및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809만회분 중 지금까지 387만회분이 계획대로 차질없이 공급됐다”며 “특히 화이자의 경우 3월24일 공급이 시작된 이후 매주 정기적으로 공급 중”이라고 설명했다.

홍 대행은 “4월25일 현재, 정부가 제약사와 계약한 백신 도입 예정물량이 지연된 사례는 한 건도 없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며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 외에도 백신 추가확보 가능성을 모색 중이고 추가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나 신속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대행은 또 다음달부터 일반국민 대상 접종연령을 낮추고 접종센터 확충을 통해 접종 속도를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4월말까지 접종목표 300만명 달성을 위해 “이번주 매일 15만명 수준의 접종을 통해 목표대로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5월 말까지는 “하루 최대 150만명 이상 접종이 가능한 접종역량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계획대로 상반기 중 1200만명 1번 이상 백신 접종을 완료하겠다며 “9월말까지는 전국민의 70%인 3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11월 집단면역도 차질없이 달성할 것”이라며 “최근 추가 확보된 백신 물량(화이자 4000만회분 등)을 토대로 집단면역의 시기를 11월 이전으로 단 하루라도 더 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홍 대행은 “백신은 집단면역 형성을 통해 우리 사회공동체를 지키는 ‘반영구적 방어막'”이라며 “백신 접종순서가 왔을 경우 주저함 없이 접종에 임해 나와 내 가족은 물론 우리 사회 공동체를 지키는 든든한 방어막을 세워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남기 총리대행과 정부 관계자들이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