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우한폐렴 첫 2차 감염…확진자 2명 추가

다섯 번째 환자, 업무차 중국 우한시 방문

여섯 번째 환자, 세 번째 환자와 접촉감염

질병관리본부는 30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2명을 추가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첫 ‘2차 감염자’가 발생했다. 이로써 현재 국내 감염자 수는 총 6명으로 늘었다.

이 날 추가 확진자인 다섯 번째 환자는 32세 한국인 남성으로 업무차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뒤 24일 귀국했다.

조사에 따르면, 이 환자는 평소 천식으로 간헐적인 기침을 했고, 발열은 없어 ‘능동감시자’로 분류돼 당국의 관리를 받아왔다. 이후 바이러스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고 현재 서울의료원에 격리조치된 상태다.

여섯 번째 환자는 56세 한국인 남성으로 세 번째 환자(54·남)와 접촉해 2차 감염됐다. 이 환자 역시 ‘능동감시’ 중 시행한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현재 서울대병원에 격리조치됐다.

이 환자가 접촉한 세 번째 환자는 앞서 20일 귀국 당시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아 게이트 검역대를 통과하면서 논란이 발생한 바 있다. 세 번째 환자는 증상이 발현된 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 강남구 신사동 소재 의료기관인 ‘글로비 성형외과’와 역삼동 소재 ‘호텔뉴브’ 그리고 ‘GS 한강잠원 1호점’, 강남 일대 음식점인 ‘본죽’과 ‘한일관’을 들렀던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즉각대응팀이 출동해 이들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당국은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추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30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발생현황 브리핑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