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광역시 사라지나…대구·경북 통합 추진

인구 감소 대응…이철우 경북지사 “하나 돼야”

권영진 대구시장 “상생 시작, 내년 속도 낼 것”

대구시와 경북도가 통합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두 광역지자체의 통합 움직임은 지방의 인구 소멸과 청년 인구 유출에 대응하고 거대해진 수도권에 맞서기 위해 몸집을 불려야 한다는 절박감이다.
그러나 궁극적인 행정 통합까지의 길은 멀고 걸림돌도 많다.

행정 통합을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우선돼야 하고, 인원 감축과 조직 개편 등에 따른 공무원들의 반발도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상대적으로 협력하기 쉬운 문화와 관광 분야부터 시작해 경제, 사회 분야 등으로 통합 범위를 넓히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경북 통합 논의에 불씨를 당긴 것은 심각해지고 있는 인구 감소다.

1981년 대구시의 직할시 승격으로 분리될 당시 경북의 인구는 310만명이었으나 올해 11월 현재 266만명으로 줄어 인구 소멸 위기에 직면했다.

대구는 당시 180만명이던 인구가 계속 늘어 2010년 251만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해마다 감소해 현재 244만명에 머물고 있다.

특히 청년 인구(15~29세) 감소가 두드러져 올해 경북의 청년 인구가 지난해보다 1만4000명, 대구는 1만3000명이나 감소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6일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이런 추세라면 열심히 뛰어도 한계가 있다. 대구와 경북이 힘을 합해 하나처럼 운영돼야 시너지를 내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선 문화와 관광 분야에서 대구와 경북이 협력을 강화하고 통합신공항과 포항 영일만항으로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만든 후 최종적으로 행정 통합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대구·경북 통합론에는 권영진 대구시장도 공감하고 있다.

권 시장은 지난 23일 송년 기자간담회 때 “대구·경북 통합에 속도를 더 내야 한다”고 했다.

권 시장은 “시·도 통합은 시장과 도지사의 의지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시·도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숙의 과정을 통해 나와야 한다”며 “우선 생활권과 경제권 통합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구와 경북의 상생을 올해 시작했고 내년에는 속도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구·경북의 통합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대구경북연구원 류형철 연구위원은 연구 논문을 통해 몇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우선 시·도의 상생협력을 광역 시·도 차원에서 생활공간인 도시권으로 전환하고, 권역별로 (가칭)도시권 시장·군수회의를 설립하는 안이다.

또 차별성 있는 도시권별 비전계획을 세워 공동발전 가이드를 만들고 도시권협력을 제도화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함께 대구경북 상생협력 과제에서 시·도민 생활밀착형 사업을 추가·보완할 것과 대구·경북의 권역별 인적·물적·공간적 흐름에 대한 실증분석을 제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10월15일 대구시청에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부지 선정기준 중재안에 대해 군위군이 중재안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혀 협의가 결렬됐음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