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책상 6피트 사이, 교회는 야외예배 해야

CDC, 경제정상화 부문별 추가지침 마련해

학교, 교회, 식당 등 7개 부문별로 기준 제시

검사 우선순위 재정비…위험 무증상자 포함

연방 보건당국이 경제 정상화를 앞두고 학교, 캠프, 보육시설, 종교기관, 대중교통, 회사, 식당·술집 등 최소 7개 장소별로 구체적인행동 가이드라인을 세웠다고 AP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세운 이 ‘의사 결정 지도'(decision tree)는 백악관이 기존에 발표한 3단계 경제 정상화 지침을 발전시킨 것으로, 기관별로 정상화 과정서 준수해야 할 기준을 제시한다.

CDC가 작성해 최근 백악관에 전달한 초안을 들여다보면 학교는 정상화 초기 단계에서 책상을 6피트 떨어뜨려 놔야 하며, 소풍이나 회의는 열 수 없다. 또한 학생들은 교내 식당 대신 교실에서 점심을 먹어야 한다.

교회는 가능한 한 예배를 온라인이나 차 안에서 하는 드라이브인, 야외에서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참석자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장해야 한다. 아울러 예배 횟수를 늘려 참석자들을 분산함으로써 이들이 6피트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식당은 일회용 메뉴판과 낱개 포장된 양념, 일회용 수저와 접시 사용을 검토하고, 계산대에는 칸막이를 설치하도록 권했다. 또한 뷔페식 코너는 피하고, 교대 근무에 투입하는 직원 수를 제한해야 한다.

이 초안은 그러나 ‘지침’에 해당하는 것으로 주 정부 등 지역 담당자가 이를 적용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미시간주는 한 번에 상점에 입장할 수 있는 고객 수를 제한하도록 하는 등 이미 자체 기준을 정한 주도 있다.

아메리칸대학 소속 보건법 전문가인 린지 와일리는 각종 제한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이 주 공무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을 경우 CDC의 가이드라인이 일종의 보호 장치가 된다고 설명했다.

주 정부가 “CDC에서 이런 방식으로 하라고 했다”며 반박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이 초안은 그러나 발표 전에 내용이 일부 수정될 수 있다고 AP통신은 덧붙였다.

CDC는 코로나19 진단 검사 우선 대상자를 정하는 새로운 기준안도 이날 공개할 예정이다.

새 기준안은 증세가 없지만 감염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 있는 사람도 검사 대상에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정상화를 앞두고 나온 대책으로, 백악관은 주별로 매달 인구의 최소 2.6%를 검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무증상 감염자를 확인하려면 최소한 이 정도 규모의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백악관은 이와 별개로 경제 정상화를 검토하고 있는 각 주에 검사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지를 안내하는 ‘검사 청사진’도 제시한다.

이 청사진에는 확진 판정자를 격리하고, 이들과 접촉한 사람들을 찾아내는 ‘신속 대응’ 프로그램 등이 포함돼 있다.

백악관은 또 올가을 코로나19가 재유행할지 모른다는 전문가 경고에 따라 그전에 시장에 진단 키트가 충분히 공급되도록 한다는 계획도 세웠다./연합뉴스

지난 27일(현지시간) 경제활동 조기 재개 결정에 따라 문을 연 조지아주의 한 식당에 사회적 거리두기 안내문이 붙어 있다.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