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 “내년 봄, 코로나 통제돼 일상 복귀 가능”

“단, 인구 대다수 백신 접종 마치고 올 가을·겨울 잘 이겨내야”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23일 내년 봄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서 벗어나 평범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전염병 전문가인 파우치 소장은 이날 CNN에 출연해 “인구 대다수가 백신 접종을 마치고 올가을과 겨울을 잘 이겨낸다면 우리는 2022년 봄쯤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로 앞서 NPR 방송과 인터뷰에서 코로나19 통제 가능 시점을 내년 가을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단순 말실수”(misspoke)였다며 빠르게 철회하고 사죄했다.

구체적으로 ‘통제’에 대해 그는 “지역사회 전반의 보호 수준”이라며 “일상 수준 다시 말해 식당, 영화관 등 우리가 하기를 바라는 모든 것들의 재개”라고 설명했다. 통제를 위한 이상적인 접종률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FDA가 전날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 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백신 화이자를 전면 승인하면서 미국의 백신 접종 의무화 방침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와 같이 mRNA(메신저 리보핵신) 백신을 사용하는 미국산 모더나 역시 지난 6월 FDA에 전면 승인을 요청한 상태로 오는 가을내로 전면 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파우치 소장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