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선 승리조작 정황…연방검찰 수사 착수

법무차관, CNN 인터뷰…”승리선언 가짜 선거인단 증명서 조사 중”

조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로 끝난 2020년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승리 조작 시도 정황이 발견돼 연방 검찰이 조사 중이라고 CNN이 보도했다.

리사 모나코 연방 법무차관은 25일 CNN과 단독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실제로 패배한 주들에서 그의 승리를 선언한 가짜 선거인단 증명서를 연방 검찰이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모나코 차관은 “우리는 그런 내용의 의견서를 받았고, 연방 검사들이 그것들을 살피고 있다”며 “수사가 진행 중이라 더 이상은 이야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모나코 차관은 연방 검찰이 하원 특위의 조사 이외에 별도로 어떤 것을 살피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 그는 다만 “법무부는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의 일환인 모든 종류와 모든 층위의 행위를 다루기 위해, 그 방향이 어디로 향하던지에 구애받지 않고, 사실과 법률을 따를 것”이라고만 말했다.

그동안 허위 선거인단 증서 의혹과 관련해 연방 의원들과 주 정부 공무원들이 조사를 요구해 왔는데, 법무부가 이에 대해 의견을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

이 증서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로 끝난 7개 경합주 조지아, 애리조나,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네바다, 뉴멕시코 지역에서 자신들이 적법한 선거인단이라고 허위 주장을 한 트럼프 지지자들의 서명을 담고 있다. 일부 증서들은 각 주의 공화당을 대표하는 최고위 관리들에 의해 발송됐다고 CNN은 설명했다.

미국은 유권자가 먼저 각 주의 대통령 선거인단을 뽑으면 이들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최종 선출하는 일종의 간접선거 방식으로 대선을 치른다. 선거 결과가 나오면 주지사나 주의회가 선거인단을 임명하게 되는데 트럼프 측은 이들 경합주에서 허위 선거인단을 구성해 투표 결과 조작을 추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모나코 차관의 발언과 관련, 조시 카울 위스콘신주 검찰총장은 “연방 정부가 모든 선동적인 음모를 촉진하는 어떠한 불법 행위라도 철저히 조사하고, 기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모나코 차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선거관리 직원들이 직면한 위협과 괴롭힘 문제를 풀기 위해 법무부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러한 위협과 괴롭힘은 혼란스러울 정도로 공격적이고, 폭력적이며, 개인적인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이어 지난주 이 문제 해결에 집중하기 위해 꾸려진 법무부 전담팀의 주도로 조지아주 선거관리 직원들에게 살해 위협을 한 혐의로 텍사스 남성이 기소됐다고 소개하면서 “이런 종류의 기소가 전담팀 구성 후 처음 이뤄졌고, 이것이 마지막이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