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고통스러운 2주 직면”…10만명 사망 대비”

“사망자 24만명 이를 수도…흑사병 비유 말 실수”

파우치 소장 “사망자수 예상, 용납한다는 건 아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1일 앞으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해 미국은 “매우 고통스러운 2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NBC·CNN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을 ‘흑사병’이라고 표현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나는 모든 미국인들이 앞에 놓인 힘든 날에 대비하길 바란다”며 “우리는 매우 힘든 2주를 지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바라건대, 전문가들이 예측하듯이, 우리는 터널 끝에서 빛을 보게 될 것”이라며 “다만 매우 매우 고통스러운 2주가 될 것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국립보건원 산하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의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브리핑에서 미국은 10만명이 코로나19로 사망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계자들은 사망자를 10만~20만명으로 예측하며 최악의 경우 24만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숫자가 심각한 만큼 우리는 여기에 대비해야 한다”며 “그러지 않길 바란다. 적절한 조치를 취할수록 이런 숫자가 나올 가능성이 적어진다”고 설명했다.

파우치 소장은 “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는 이런 상황을 보게 될 가능성을 대비해야 한다. 이 수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 수치를 낮추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엄청난 사망자 수는 “예상해야 하는 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이를 용납한다는 건 아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White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