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주 주민 1000만명에 외출금지령

17개 시-카운티 당국, “필수적 이유로만 외출 가능”

전면 지역봉쇄 직전 단계…코로나 대책중 가장 엄격

캘리포니아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주민 약 1000만 명에게 3주간 집 안에 머물라는 사실상의 외출금지령(shelter in place)을 내렸다.

18일 CNN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17개 시·카운티 당국은 샌프란시스코 베이 일대 해안가 17개 지역에 식료품·의약품 구매 등 필수적인 이유를 제외하곤 집에 머물라는 ‘자택 대기 명령’을 내렸다.

정부 허가 없이는 외출이 불가능한 ‘전면 지역 봉쇄'(full lockdown)의 직전 단계로, 지금까지 미국에서 내려진 코로나19 관련 행정명령 중 가장 엄격한 조치다.

이 조치의 적용을 받는 카운티는 솔라노 카운티와 레이크 카운티, 앨라마다, 콘트라 코스타, 프레즈노, 마린, 몬테레이, 나파, 샌 베니토, 샌프란시스코, 샌 루이스 오비스포, 산마테오, 산타클라라, 산타크루즈, 소노마, 욜로 카운티 등 17개 지역 전역을 포함한다. 해당 지역의 인구는 약 967만명에 이른다.

자택 대기 명령의 적용 기간은 솔라노 카운티(3월18일~4월7일), 레이크 카운티(3월19일~4월10일), 남부 리버사이드 카운티의 팜스프링스시(3월18일~다음달 2일) 등으로 각 지역마다 다르다.

이 지역에서는 해당 기간 동안 헬스장 같은 비필수 업종은 모두 문을 닫고, 경찰과 의사 등 공공 인력이 아닌 민간 회사 종사자들은 반드시 재택근무를 해야 한다.

이번 조치는 미국 내에서 코로나19 사태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존스홉킨스대학이 각국 발표 내용을 종합한 코로나19 감염 현황에 따르면, 18일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9415명, 사망자는 150명이다.

특히 미국에는 의료보험 미가입자가 최소 2000만명에 달해 의심증상이 있어도 병원에 가지 못하는 인구가 많은 만큼, 실제 환자 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