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서 미국 밀입국 일가족 4명 동사

밤새 눈보라 벌판 헤매다 탈진한 듯…미국인 운반알선책 1명 체포

체감온도 섭씨 영하 35도의 강추위를 뚫고 미국에 밀입국하려던 일가족 4명이 동사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캐나다 CBC 방송 등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매니토바주 경찰은 이날 미국과 국경을 맞댄 에머슨 평원 지대에서 성인 남녀와 갓난아기, 10대 소년 등 총 4명의 시신을 발견했다.

성인 남녀와 아기가 한 장소에서 발견됐고, 멀지 않은 곳에서 소년의 시신도 발견됐다.

매니토바주 경찰은 “사망자들은 체감온도 영하 35도의 강추위와 눈보라 속에 고립 상태였다”며 “추위뿐 아니라 끝없는 벌판과 거대한 눈더미,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헤맸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캐나다 경찰은 미국 국경 순찰대 측의 요청을 받고 수색을 시작했다.

미국 측 밀입국자 단속에 먼저 적발된 인도 국적의 남성이 배낭에 아동복, 기저귀, 장난감 등 유아용품을 갖고 있었는데 단속된 일행 중에 유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미국 측은 이동 중 가족과 떨어졌다는 이 남성의 진술을 근거로 캐나다에 수색을 요청했고, 캐나다 측은 수색 시작 약 4시간 만에 시신을 발견했다.

미국 측은 사망자들이 이 남성의 가족인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날 미국 세관·국경관리 당국은 자국 내 국경 지대에서 15인승 승합차에 미등록 체류자 2명을 태우고 있던 미국인 스티브 섄드(47)를 현장에서 적발해 밀입국 알선 등 혐의로 체포했다.

당국은 섄드를 이송하던 중 유아용품 배낭을 메고 있던 남성 등 인도인 밀입국자 5명을 발견했다.

이들은 약속된 알선자를 만나기 위해 11시간 동안 걷던 중이었으며 숨진 일가족 4명과 함께 미국 쪽으로 이동하다 밤사이 헤어졌다고 진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