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 동성애 캐릭터 디즈니 영화 보여줘 조사받아

‘동성애 교육 금지’ 플로리다주서 학부모가 교육청에 신고

영화 '스트레인지 월드'
영화 ‘스트레인지 월드’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플로리다주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학생들에게 청소년 동성애자 캐릭터가 나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보여준 뒤 주 교육 당국의 조사를 받게 됐다.

15일 CNN과 더힐 등의 보도에 따르면 플로리다주 에르난도 카운티의 공립 초등학교 ‘와인딩 워터스 K-8’에 근무하는 교사 제나 바비 씨는 지난 주말 자신의 틱톡 계정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6분 분량의 틱톡 영상에서 “디즈니 영화를 보여줘 (학생들을) 세뇌했다는 이유로 플로리다 교육청의 조사를 받는 교사가 바로 나”라고 말했다.

탐험가 가족의 부자 3대가 미지의 세계에서 겪는 모험을 그린 영화로, 주인공 가운데 10대 사춘기 소년 이선이 동성 친구를 좋아하고 가족들도 이를 지지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바비 씨는 환경에 대한 수업을 하면서 관련 영상으로 이 영화를 학생들에게 보여줬으며, 학부모들로부터 PG(부모 지도하 전체관람가) 등급 영화를 보여줘도 좋다는 사전 허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한 학생의 부모가 영화에 동성애 캐릭터가 등장한다는 이유로 자신을 주 교육청에 신고했다고 덧붙였다.

에르난도 카운티 학교연합회 대변인 캐런 조던은 바비 씨를 신고한 학부모는 이 지역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해당 영화가 학생들이 보기에 적합하지 않다며 문제를 제기했다고 전했다.

미국 플로리다주 에르난도 카운티 학교운영위원회(2023.5.9)
플로리다주 에르난도 카운티 학교운영위원회 [에르난도 카운티 교육위 홈피 캡처. DB 및 재판매 금지]

학교 측은 학부모들에게 해당 영화를 학생들에게 보여주지 않겠다는 공지를 보냈다.

조던 대변인이 공개한 공지문에서 학교 측은 “이 영화의 일부에서 남자 주인공이 다른 남자 주인공에게 애정을 표시하는 장면이 나온다”며 “앞으로 이 영화를 학생들이 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는 또 “학교 당국과 에르난도 카운티의 직업기준 부서에서 이 문제와 관련해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플로리다주에서 학생들에게 성 정체성 교육을 금지하는 이른바 ‘게이라고 하지 말라(Don’t Say Gay)’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CNN과 더힐은 지적했다.

강한 보수성향인 론 디샌티스 주지사가 밀어붙인 이 법에 따라 플로리다주에서 성 소수자 문제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는 자격이 정지되거나 퇴출당할 수 있다.

바비 씨는 올해 부임한 초임 교사라고 더힐은 전했다.

그는 지난 9일 열린 에르난도 카운티 학교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으며, 이 회의에는 그를 교육청에 신고한 학부모도 함께 참석했다고 CNN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