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조망 너머 건네진 아기, 미군 통해 아빠와 재회

아프간 카불서…”의료진 보살핌 받고 안전하게 지내”

아기 건네받는 미군
아기 건네받는 미군 카불공항에서 미군이 아프간인의 간절한 요청에 아기만 구조하는 모습. 제3자 제공.  [로이터 통신=연합뉴스]

아프간 카불 공항에서 탈레반을 피하려는 필사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는 가운데 철조망 건너 미군에게 건네졌던 아기가 아빠와 무사히 재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19일 미 해병대원 손에 넘겨졌던 이 아기가 아빠와 다시 만나 안전하게 지내고 있다고 20일 보도했다.

이에 대해 미 해병대 측은 “아기는 현장 의료시설에서 의료진의 보살핌을 받았다”며 “아빠와 다시 만난 아기는 공항에서 안전하게 지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9일 카불 공항 주위에 몰린 아프간 주민들이 철조망 너머 미군에게 아기를 건네는 장면이 소셜미디어(SNS)를 타고 급속히 퍼졌고, 전 세계에서 안타까움과 분노가 쇄도했다.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빠른 속도로 정권을 재장악한 아프간에서는 며칠째 필사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날카로운 철조망 반대편으로 아기들을 던지는 아찔한 장면도 속출하고 있다.

그나마 군인들이 받아내 무사한 아기도 있지만, 일부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런 상황을 두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에서 6000명가량의 미군이 질서 회복에 힘을 쏟고 있다”며 “미국인뿐만 아니라 아프간인 대피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