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3세, 대관식 직전 마차서 “지겨워” 불평?

웨스트민스터 사원 도착해 5분 대기…커밀라와 잠깐 대화

영국 찰스 3세 국왕
영국 찰스 3세 국왕 [영국 국방부 제공]

 

영국의 찰스3세 국왕이 대관식 시작을 기다리던 중 부인 커밀라 왕비에게 “지루하다”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7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찰스 3세는 전날 대관식이 열리는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예정보다 일찍 도착해 사원 바깥 마차 안에서 5분 정도 기다려야 했다.

당시 현장에는 아들 부부인 윌리엄 왕세자와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빈, 손주인 샬럿 공주와 루이 왕자가 뒤이어 도착했다.

이 전문가에 따르면 찰스 3세는 “우리는 절대 제시간에 못 맞출 것”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는 이어 “항상 뭔가 있지… 이건 지겨워”라고 했다는 것이다.

스카이뉴스는 찰스 3세가 그토록 기다려온 대관식을 앞두고 긴장한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곧이어 열린 70년 만의 역사적인 대관식에서도 계획에 딱 맞게 진행되지 못한 것도 있었다.

저스틴 웰비 켄터베리 대주교는 찰스 3세에게 왕관을 씌우고 맞춰보는 데 몇 초를 써야 했다.

에드워드 왕관이 국왕의 머리에 놓인 순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있던 참석자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났고, 장내는 완전한 적막에 휩싸였다.

왕관을 씌운 대주교가 “신이여 국왕을 보호하소서”(God Save the King)라고 선창하면 참석자들이 일제히 따라하는 순서였다.

그런데 왕관은 한번에 ‘안착’하지 못했다. 웰비 대주교는 왕관을 찰스 3세 머리에 얹은 뒤 각도를 이리저리 바꿔봤고, 여의치 않자 아예 들어올렸다 다시 씌우는 등 조정을 반복했다. 이후엔 찰스 3세와 눈높이를 맞춘 채 왕관을 면밀히 살피기도 했다.

웰비 대주교는 8초가량이 흐른 뒤 “신이여 국왕을 보호하소서”를 외쳤다.

찰스 3세는 지난해 9월에는 북아일랜드 힐스버러성을 찾아 방명록에 서명을 하던 중 펜의 잉크가 손에 흘러 내리자 “너무 싫다”거나 “이런 빌어먹을 것은 못 참겠어. 허구한 날 말이지”라고 짜증을 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