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면역’스웨덴, 뒤늦게 마스크 착용 논란

마스크 의무화 여론 일자 정부 “지속 불가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독특하게 집단면역 해결책을 내세웠던 스웨덴이 여전히 마스크 착용에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스웨덴 공중보건국 요한 칼손 국장은 18일 마스크 착용 조치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며 “부작용이 없는 착용 범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칼손 국장은 그러면서 “시민들의 보편적인 마스크 착용이 그다지 지속가능한 조치가 아니라는 것이 정부의 명확한 입장”이라고 답했다.

최근 스웨덴 시민들 사이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산하자 이에 대한 당국의 입장을 밝힌 것이다.

칼손 국장은 “프랑스와 스페인 등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지만, 신규 확진 사례가 늘어났다”면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오히려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켜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칼손 국장은 마스크 착용 방침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고, 계속해서 논의 중이라면서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또한 2·3차 유행이 덮친 다른 국가처럼 스웨덴도 지역적, 전국적으로 더 광범위하게 코로나19 감염이 확산할 수 있다며 선제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집단 면역은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을 통해 이뤄지는데, 과학자들은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적어도 인구의 70%가 항체를 보유해야 한다고 추정한다.

일각에서는 인구의 절반만 항체를 갖고 있더라도 전염병 확산 억제 효과 및 면역이 없는 이들에 대한 간접적 보호가 가능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러나 현재까지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약 10~20%만이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스웨덴은 강력한 봉쇄 조치를 택한 다른 나라들과 달리 느슨한 통제 속에 구성원 다수가 면역력을 갖도록 하는 방식을 취했다.

스웨덴의 팬데믹 풍경[EPA=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