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이 관세부과 강행하면 대응”

“미국 관세부과, 양국 정상 오사카 합의 어기는 것”

중국 정부는 미국이 오는 9월 3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강행한다면 대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재무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의 추가 관세 부과 계획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의 합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이같이 경고했다.

중국 재무부는 또 미국의 행동이 협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올바른 궤도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비판하며 “(미국이 관세 부과를 강행한다면)어쩔 수 없이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화춘잉(华春莹)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별도의 성명을 내고 “미국이 중국과 타협하고 양국 정상이 오사카에서 합의한 사항을 이행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평등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대화와 협의를 통해 서로가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다음달 1일부터 3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휴대전화와 노트북, 기타 소비재 품목에 대한 관세는 일부 보류했다. 미국의 명절 세일 기간의 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조치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