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무증상 감염자’ 조만간 공개

“통계 조작” 국제적 비난 커지자 결정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를 조만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이는 중국 안팎에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 통계의 신뢰도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중국은 발열·기침 등 증상이 없는 환자를 코로나19 공식 통계에 포함시키 않아 왔다. 전파 위험이 약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해외 입국자를 제외한 중국 내 발병 사례가 수일째 0명 혹은 1명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무증상 감염자가 누락됐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중국 정부와 달리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는 증상 여부에 관계없이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이면 확진자 수에 포함시키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가 본격적으로 경제 정상화를 추진하자 각 지방정부가 중앙정부 눈치를 보느라 확진자 수를 은폐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이에 중국 내에서 ‘무증상 감염자’가 주요 감염원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각 지방 정부는 이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중국 최고 행정기구인 국무원에 따르면, 지방 정부는 30일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이끄는 코로나19 대책 회의 후 낸 성명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작업의 허점을 줄이기 위해 ‘무증상 감염'(asymptomatic infection) 사례를 감시·추적·격리·치료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무증상 감염 사례가 발견되면 즉시 엄격하게 중앙집중화된 격리 및 의료 관리를 실시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늦게 보고하거나 누락하는 것을 단호히 방지해야 한다. 또 가능한 빨리 감염원을 파악해 격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31개 성·시·자치구 중 네 번째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저장(浙江)성 당국은 이미 모든 무증상 감염자에 대해 확진자와 같은 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중국 정부도 이를 받아들여 무증상 감염자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경제 전문지인 이차이는 30일 이와 관련해 “정부가 조만간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발표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