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부들 “복직안하면 실업수당 취소”

아이오와주 “자발적 사직은 실업수당 해당 안된다”

텍사스 주지사 “구직 노력안하면 수당 없다” 경고

직원들이 실업수당을 받기 위해 업주들의 복직 요구를 거부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가운데 일부 주정부들이 “실업수당 취소 요건에 해당한다”고 강력이 경고하고 나섰다.

정치 전문지 ‘더 힐’에 따르면 아이오와주 킴 레이놀즈 주지사(공화)는 27일 “고용주가 직원들에게 복직을 요청했는데 이를 거부하면 자발적 사직(voluntary quit)에 해당한다”면서 “이러한 사람들은 조사해 실업수당을 받을 수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레이놀즈 주지사는 한발 더 나아가 “만약 이런 직원들이 있으면 고용주는 반드시 노둥부에 신고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아이오와주는 5월1일부터 외출금지령을 해제하고 77개 카운티의 식당과 피트니스센터, 쇼핑몰, 도서관, 경마장, 소매점 등을 오픈한다.

텍사스주 그렉 애보트 주지사도 27일 “실업수당 자격을갖기 위해서는 풀타임으로 일하려는 의지와 구직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발표했다. 텍사스주도 1일부터 소매점과 식당, 영화관, 쇼핑몰 등을 재개장한다.

텍사스주 노동부 시스코 고메즈 대변인은 “복직 요청을 거부하는 직원들은 모두 실업수당 자격을 박탈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이얼리어 EPA=연합뉴스) 플로리다주 하이얼리어의 한 도서관 주차장에 실업수당 신청서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