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조기정상화 반대…혹시 “짜고 치는…”

백악관 태스크포스 물밑 설득…시기상조론 속 한차례 만류

적극적으로 말리진 않아…”충성파 주지사 총대멨다” 분석

경제 조기가동-부담 탈피 ‘노림수’ 관측…’정치 쇼’ 가능성

 

경제 조기정상화 드라이브를 걸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조지아주의 ’24일 영업 재개’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한 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인사들의 물밑 설득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기상조를 우려하는 대외적 메시지로 선을 긋긴 했지만, 강행을 적극적으로는 막지 않은 셈이어서 경제 정상화 조기 착수 어젠다를 실행하는 효과를 거두면서도 여론의 부담 및 책임론에서는 벗어나기 위한 노림수가 깔린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CNN방송은 코로나19 TF 멤버들이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의 경제 정상화 결정에 대한 관점을 바꾸도록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야 했다고 TF와 가까운 인사를 인용해 23일 보도했다.

TF 멤버들은 전날 백악관 브리핑 직전에 열린 회의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켐프 주지사의 경제활동 재개 결정과 관련해 기자들의 질문이 나올 가능성에 대비해 논의했다고 한다.

조지아주는 24일부터 피트니스센터와 체육관, 볼링장, 이발소, 미용실, 네일숍, 마사지 치료소 등의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한 데 이어 27일부터는 극장과 식당에 대해서도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회의에서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조지아주의 조기 정상화 결정과 관련, “나는 이를 공개적으로 옹호할 수 없다”고 분명히 했고, 다른 멤버들도 이 문제를 둘러싼 엇박자가 불거지지 않도록 대통령의 마음을 돌릴 필요가 있다는데 뜻을 모았다고 한다.

TF 멤버들은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에게 트럼프 대통령을 찾아가 켐프 주지사의 결정을 반대해줄 것을 설득해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벅스 조정관은 브리핑 직전 트럼프 대통령과 따로 만나 설득하는 데 성공했다고 CNN이 전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브리핑에서 켐프 주지사의 결정에 대해 “너무 빠르다”며 강하게 반대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입장 표명은 지난 21일 밤 켐프 주지사에게 전화를 걸어 ’24일 영업 재개 조치’에 대해 지지와 칭찬의 뜻을 표했던 것에 비하면 180도 돌변한 것이라고 CNN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TF 브리핑 직전 벅스 조정관과 만났을 무렵 켐프 주지사와 짧은 2차 통화를 하고 전날과는 완전히 다른 어조로 재개 계획의 속도를 늦춰달라고 만류했으나 켐프 주지사는 이를 거부했다고 CNN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련 논의를 위해 켐프 주지사에게 다시 전화를 걸겠다고 말했지만 실제로 그러지는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브리핑에서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도 “그(켐프 주지사)는 그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해야 할 것”이라며 당장 더 말리지는 않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어찌됐든 트럼프 대통령의 브리핑 발언에 TF 인사들은 마음을 놓았다는 후문이다. 파우치 소장도 브리핑 후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성급한 정상화에 대한 친트럼프 진영 일각의 우려도 일정부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마크 메도스 신임 백악관 비서실장에게도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을 바꿔달라는 외곽 지지자들의 전화가 쇄도했다고 CNN이 한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브리핑 후에 트럼프 대통령 주변의 많은 이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는 것이다.

친트럼프계 공화당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도 전날 밤 “조지아주가 영업 재개와 관련해 너무 빨리 너무 멀리 나가는 데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우려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냈다.

일면 대통령과 여당 소속 주지사 간 갈등으로 비쳐질 수 있는 대목이지만, 친트럼프 충성파로 꼽혀온 켐프 주지사가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정상화 플랜 실행의 총대를 멘 측면도 아니냐는 시선도 나오고 있다.

공화당 주변에서도 시기상조론이 고개를 드는 가운데 국가적 셧다운 사태의 조기 해제에 몸이 단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면서 가려운 곳을 긁어준 것 아니냐는 관측인 셈이다.

<애틀랜타 K 제휴사 연합뉴스 제공>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