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만 열면 거짓말’ 하원의원 결국 형사기소

선거자금법 위반 의혹…경력위조·사기 등 갖은 추문 끝 사법처리

조지 산토스 미국 연방 하원의원
조지 산토스 연방 하원의원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가짜 학력과 경력이 드러난 뒤 선거자금 유용 등 각종 추가 비리 의혹에 휩싸인 조지 산토스(뉴욕·공화) 연방 하원의원이 연방검찰에 의해 기소됐다고 CNN 방송이 9일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산토스 의원은 이르면 10일 자신의 기소 사건과 관련해 뉴욕 동부연방지방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정확한 혐의명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브라질 이민자 2세 출신인 산토스는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뉴욕주 연방하원 3선거구에서 초선 의원으로 당선됐다.

그러나 산토스가 선거 과정에서 자신의 경력 대부분을 날조했다는 뉴욕타임스(NYT)의 추적 보도 이후 각종 추가 의혹에 휩싸였다.

명문 바루크대를 졸업했다는 이력과 달리 대학을 나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고, 골드만삭스와 씨티그룹 등 월스트리트 대형 은행에서 일했다는 이력 역시 허위로 밝혀졌다.

이어 브라질에서 사기 혐의를 받은 데다가 선거자금을 사적인 용도로 유용한 정황도 포착됐다.

허위 경력 사실이 밝혀지면서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내부에서도 사퇴 압박이 제기돼왔다.

같은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그의 의원직 제명 결정에 앞서 “기소 내용을 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산토스 의원은 학력 및 재산을 허위로 밝힌 점은 인정하면서 다른 범죄 혐의에 대해선 일관되게 부인해왔다.

한편 이번 기소에도 불구하고 산토스 의원은 일단 하원의원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CNN은 보도했다.

연방헌법은 임기 중 반역 행위를 범하지 않는 이상 형사 소추를 이유로 의원의 직무 수행을 막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