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달 13일 마스크 벗는다…”개인이 결정”

실내외 불문 개인이 착용 여부 판단…팬데믹 3년만

일본 정부가 내달 13일부터 실내외를 불문하고 마스크 착용을 개인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10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후 관계 각료와 협의를 거쳐 이 같은 마스크 착용 방침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코로나19가 확산한 지 3년여 만에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마스크를 벗고 지낼 수 있게 됐다.

현재 일본에서는 실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나, 실내에서는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 착용을 권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고속버스와 고속열차인 신칸센에서도 마스크 벗는 것을 용인할 계획이지만, 사람이 많은 통근 열차나 버스에서는 착용을 권유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와 유사한 증상이 있거나 가정에 확진자가 있는 경우, 의료기관이나 고령자 시설을 방문할 때도 마스크 착용을 요청할 예정이다.

학교에서는 오는 4월부터 마스크 착용을 원칙적으로 요구하지 않을 방침이다.

기시다 총리는 3월 졸업식에서 환기와 같은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실시하면 학생과 교사가 마스크를 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5월 8일부터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분류를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와 같은 ‘5류’로 낮추고, 이에 맞춰 방역 정책을 완화해 나가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