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좋아요’ 숫자 숨긴다

미국, 한국 등 5개국서 15일부터 시범운영

‘좋아요’ 숫자 대신 ‘XX님 외 여러 명’ 표시

“부담 덜고 자신있게 게시물 올릴 수 있어”

 

글로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이 게시물의 ‘좋아요’ 숫자를 숨기는 기능을 한국 시장에서 시범 운영한다.

인스타그램은 미국과 한국,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 등 5개국에서 일부 사용자에 한해 좋아요 수를 보여주지 않는 기능을 시범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시범 운영을 시작한 캐나다·아일랜드·이탈리아·일본·브라질·호주·뉴질랜드까지 총 12개국 사용자들의 반응을 확인한 뒤 점진적으로 해당 기능을 확대 도입할 방침이다.

좋아요 숫자 숨기기 기능이 도입된 계정의 사진 및 동영상에는 숫자나 조회수 대신 ‘XX님 외 여러 명’이라고만 표시된다. 정확한 수치는 계정 소유자만 확인할 수 있으며 타인은 해당 게시글의 좋아요를 누른 이용자의 아이디만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무작위로 선정된 소수 사용자에게 좋아요 수 숨기기 기능을 우선 적용한 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추후 국내 사용자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좋아요 수가 노출되지 않음으로써 이용자들은 타인의 반응에 대한 부담을 덜고 보다 자신있게 게시물을 올릴 수 있다”며 “업로드하는 사진이나 영상 콘텐츠 자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글로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이 ‘좋아요 수 숨기기’ 기능을 시범 운영한다. ©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