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실 이름은 피플스 하우스”

WSJ 인터뷰 “쿼드 곧 초청받지 않겠지만 기회되면 긍정적으로 참여 검토”

“한미 연합 훈련 재개 보게 될 것…북, 비핵화하면 더 많은 인센티브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한국 대통령 당선인은 미국과 중국의 지속적인 긴장은 한국에 기회이자 위기일 수 있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4일 보도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보도된 WSJ와 인터뷰에서 “미국, 중국과 평화·공동번영·공존을 이룰 방법이 있다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우리가 외교 정책에서 애매모호한 자세를 취하거나 뒤집는 것으로 보이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담에서 두 나라의 동맹 강화를 논의할 것이라면서 일본과도 관계 개선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정확한 규모나 시기는 확실하지 않지만 어떤 결정도 미국과 협의를 해야 한다면서 “한미 연합의 야전 훈련 재개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일정책협의단의 방일 소식도 전하며 “새로운 우정을 바탕으로 3국 관계의 새로운 날, 새로운 장”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대중국 견제협의체 쿼드(Quad) 참여 여부와 관련해서는 한국이 곧 초청받을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긍정적으로 참여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새로운 대통령실 이름을 국민에게 물을 계획이라며 임시로 ‘피플스 하우스'(People’s House·국민의 집)를 제안했다.

윤 당선인은 인터뷰에서 영어로 “피플스 하우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념촬영하는 윤석열 당선인
기념촬영하는 윤석열 당선인 (창원=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오후 경남 창원시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원전 가스터빈 부품업체인 ‘진영TBX’를 방문해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4.21 [인수위사진기자단]

대북 정책과 관련, 대화를 우선시했던 문재인 정부보다 더 강경한 노선이 될 것이라고 약속하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첫 조치에 나선다면 현 정부가 약속했던 인도적 지원보다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비핵화 첫 조치의 한 예로 핵시설에 대한 외부 사찰단 방문 허용을 들었다. 이어 북한이 그렇게 한다면 대북 투자 활성화를 지원하고 기술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WSJ는 다만, 북한이 그런 사찰단을 이전에도 허용했지만 오래 가지 않았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에 따른 국경 제한과 외교에 대한 무관심을 고려할 때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은 반면 북한의 공격이 임박해 보인다면 선제타격 능력 등 대북 억지력 강화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미국과 핵무기를 공유하거나 이를 배치하는 것은 고려 중인 사항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과) 더 활발히 정보를 공유하고 야전 훈련을 포함하는 이른바 ‘확장된 억지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다음달 취임 뒤 최우선 과제로는 팬데믹에서 기업과 개인이 회복하고. 국회의 입법 절차를 거치지 않고 행정명령 등을 통해 규제를 없애는 일을 꼽았다.

그는 “정부의 역할은 시장에 개입하거나 지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시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정상화할 수 있는 정책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WSJ는 윤 당선인이 과거 검사로서 엘리트층의 부패와 범죄 수사로 ‘저승사자’라는 별칭까지 얻었고, 두 명의 전직 대통령을 구속했다고 소개했다. 또 삼성 총수가 연루된 부패 사건을 포함해 대기업의 범죄를 추적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통령으로서 직무를 잘 수행할 것으로 보는 국민이 약 절반밖에 되지 않아 80% 안팎의 호감도를 보였던 전임 대통령에 비해 낮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고용을 늘리고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과 같은 초기 성과를 낸다면 자신에 대한 반대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정민 카네기국제평화재단 선임 연구원의 전망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