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건물 공실률 13%…2008년 금융위기 수준 넘어

사무용건물·상가 등 상업용 부동산 가격 하락이 미국 은행권 불안의 또 다른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사무용건물 공실률이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당시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4일 부동산 정보업체 코스타를 인용해 지난 1분기 미국 사무용 건물 공실률이 12.9%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최고점을 넘어선 것은 물론, 이 업체가 집계를 시작한 2000년 이후 최고치라는 것이다.

부동산 분석업체 그린스트리트에 따르면 미국 사무용 건물 가격은 지난해 초 이후 25%가량 하락한 상태다.

WSJ은 공실률 증가가 상업용 부동산에 대출해온 은행 등에 악재라면서, KBW 리서치의 조사결과, 중간 수준 미국 은행의 대출에서 상업용 부동산 담보대출(모기지) 비중이 38% 정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평가 가치가 하락하는 가운데, 재택근무와 이커머스 확대 등으로 사무실 및 소매상점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 과거와 다르다고 평가했다.

1970년대 이후 이러한 요소가 동시에 지금처럼 영향을 끼친 적이 없으며, 건물 가격이 다시 전고점 수준을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는 것이다.

게다가 대다수 분석가들은 기업들이 긴축 경영에 나서며 사무실 공간을 줄이는 가운데 기존 임대 기간이 끝날 경우 사무실 공실이 계속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WSJ은 덧붙였다.

뉴욕 맨해튼 중심가의 고층빌딩들 [타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