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소매점, 추락은 계속된다

고급 백화점 바니스 파산…월그린은 점포 축소

미국의 고급 백화점 바니스 뉴욕이 파산보호 신청을 하고 대부분의 매장을 폐쇄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구매자들이 온라인으로 이동해 수익성이 나빠진데다가 임대료 부담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미 외신들에 따르면 이날 바니스 뉴욕은 뉴욕남부법원에 파산보호(챕터 11) 신청을 했다. 시카고와 라스베이거스, 시애틀의 매장들은 12곳의 콘셉트 매장 및 창고와 함께 문을 닫을 예정이다.

하지만 약 1세기 동안 자리를 지켜온 뉴욕 매디슨 애비뉴의 10층짜리 매장은 계속 문을 열 예정이다. 비벌리힐스,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보스턴의 매장 및 뉴욕과 캘리포니아에 있는 두 곳의 창고도 계속 문을 연다.

바니스는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1억달러 이상의 부채와 1억달러 자산이 있다고 밝혔다. 또 인수자를 찾는 동안 직원들과 판매자들에 지불할 7500만달러의 자금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럭 스토어 체인점인 월그린도 이날 미국 내 점포 200곳을 문닫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월그린은 올해 초 영국내 200곳 점포를 문닫을 예정이며 미국 매장 폐쇄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었다.

월그린은 성명에서 “이번 매장 폐쇄는 미국 내 매장 1만여 곳의 3%에도 못 미친다”면서 “고객과 환자들의 혼란이 최소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월그린은 이번 조치를 ‘전환 비용 관리 프로그램’이라 부르면서 2022회계연도 무렵까지 연간 15억달러를 절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월그린은 부동산, 퇴직금, 기타 비용의 절약으로 올해 총 19억~24억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월그린 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