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이정재 “센 역할만 하다 많은 걸 내려놨죠”

[인터뷰] “빨간 머리 엔딩, 흥미진진해 마음에 들어…세계적 인기 실감”

이정재
이정재 [넷플릭스 제공]

“SNS(소셜미디어)는 안 하지만 그래도 ‘눈팅’은 하니까 실감하고 있죠. 축하 연락 많이 받았고, 패러디 영상들도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주인공, 배우 이정재에게 인기를 실감하냐고 묻자 쑥스러운 듯 이렇게 답했다.

배우 인생 30년을 채워가는 이정재이지만 그에게도 ‘오징어 게임’처럼 독특한 작품은 떨리는 도전이었을 것이다. ‘이정재’ 하면 즉각 떠오르는 폼 나는 이미지와 묵직한 목소리를 내려놓고 하류 인생의 지질함을 연기한 것 역시 그랬다.

“사실 생활 연기가 가장 힘들죠. 좀 더 자연스러워야 하고 좀 더 일상 속 사람들처럼 보여야 하니까요. 그러면서도 다큐멘터리는 아니니까 극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연기도 혼재해서 연습을 많이 했어요. 달고나 뽑기 게임에서 ‘야, 이렇게까지 핥아야 하나’ 고민도 들었어요. (웃음) 그런데 생각해보면 목숨 걸고 하는 거니 그럴 수 있겠다 싶어 열심히 했고요. 자연스러운 연기와 극한의 연기를 왔다갔다 하면서 했던 것 같습니다. 나이 먹다 보니 악역과 센 역할만 들어오는데, 흔한 남자 캐릭터를 만나 더 반가웠어요. 확실히 오징어가 됐죠 뭐. (웃음) 그렇다고 망가져야겠다는 생각은 한 적 없어요. 기훈을 잘 연기하는 것만 생각했죠.”

그는 또 기훈 캐릭터가 쌍용차 해고 노동자에서 비롯한 것과 관련해서는 “마음이 많이 무거웠다. 가장 힘든 지점까지 몰린 사람들이 하는 게임이라는 카피를 보고 현실감이 느껴졌다. 그런 부분들이 게임을 하는 도중에 트라우마로 작용하며 영상으로도 나와 마음이 많이 아팠다”고 했다.

이정재
이정재 [넷플릭스 제공]

이에 대해 이정재는 “외국 분들이 보셨을 때는 기훈이 저런 상황에서도 남들을 돕는 행동에 대해 얼마나 공감하실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한국인 정서는 그런 정서가 더 많은 것 같아 내가 시나리오를 봤을 때도 이상해 보이지 않았다”며 “그런 따뜻함을 잃지 말아야 할 때 잃지 않는 용감함, 그 메시지가 반영된 것 같다”고 했다.

한결같았던 기훈은 마지막에 ‘빨간 머리’를 하고 다음 게임 참가, 시즌2를 예고했다.

이정재는 “빨간머리는 기훈 나이대 남성이 절대 하지 않는 색이다. 절대 하지 않는 한계를 뛰어넘는 행동을 보여주고 싶었던 의지였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질 수 있을 것 같은 엔딩으로 끝나서 굉장히 마음에 든다. 힘도 능력도 없는 기훈이 ‘이건 잘못된 거잖아’라며 무시무시한 세계로 다시 뛰어 들어가는 듯한 게 느껴져 좋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장 역의 이병헌 형과는 언젠가 한 번 같이 연기해야지 말로만 했는데 특별출연 해주셔서 딱 한 번 만나게 됐다. 시즌2가 나온다면 당연히 함께 작업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정재
이정재 [넷플릭스 제공]

이정재는 또 남다른 스케일의 ‘오징어 게임’에 대해 “제작진이 오래전부터 굉장히 치밀하게 준비했다는 걸 느꼈다”고 했다.

“어른들이 어릴 때 했던 게임을 한다는 설정 자체가 그로테스크하고 무서웠어요. 또 게임 안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의 애환과 고충이 꼼꼼하게 설명돼 이후 캐릭터들의 엔딩마다 효과적으로 감정이 폭발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지점들이 다른 서바이벌 작품들과 차별화됐죠. 또 넓은 공터에서 엄청나게 큰 인형과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하고 456명이 뛰었던 스케일이 놀라웠어요.”

그는 이어 ‘오징어 게임’에 전 세계가 열광하는 데 대해 “독특한 콘셉트이면서 복합적인 시나리오”라고 자신했다.

“지금 시대 공감을 살 내용이기도 하죠. 작품은 만드는 시기도 중요하지만, 이번 작품은 봐주시는 분들의 시기까지 잘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국 영화나 콘텐츠를 사랑하시는 분들이 오히려 저보다도 좋아해 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기쁩니다.”

그러면서 “넷플릭스의 힘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느꼈다. 시시각각 올라오는 반응을 규합해 홍보도 함께 잘 해나가는 것을 보고 ‘이게 미국 스타일인가’도 많이 느꼈다”고 웃었다.

‘오징어 게임’이 기대 이상으로 히트하면서 이정재의 과거 모습들도 ‘소환’되며 사랑받고 있다. 예능계 스타 PD 나영석과의 협업을 기대하는 팬들도 있다. 나 PD는 줄곧 이정재, 정우성과 함께하는 ‘삼시세끼’를 희망해왔다.

이에 이정재는 “옛날 사진을 보면 세월이 참 빠르게 지나간다는 생각이 들면서 또 재밌다. 다양하게 참 많이 했구나 싶기도 하다”고 했다. 그리고 ‘사업’도 잊지 않는 그다. “나영석 PD님은 꿈을 이루시려면 우리 회사(아티스트컴퍼니)로 오십쇼!”

미국 넷플릭스에서 난리 난 한드…’오징어 게임’ 1위 비결은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