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싱크홀에 빨려들어가요” 아파트 붕괴 911신고

유튜브로 보기

 

정체불명 날벼락에 “폭발·연기·싱크홀” 대혼란

아비규환 속 건물에 갇힌채 “살려주세요” 절규

밤중에 갑자기 무너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서프사이드의 챔플레인 타워스 사우스 아파트[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밤중에 갑자기 무너진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서프사이드의 챔플레인 타워스 사우스 아파트[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어떻게 이런 일이! 건물 전체가 무너졌어요.”

지난달 24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발생한 아파트 붕괴사고 때 현장의 충격과 공포를 담은 목소리가 전해졌다.

AP통신에 따르면 14일 마이애미데이드 법원에서 해당 아파트의 매각을 심리하는 과정에 사고 당시 응급구조 911 서비스에 녹음된 신고들이 공개됐다.

다른 신고자는 현장에 더 인접한 곳에 있는 듯 상황을 미처 파악하지 못한 채 당국에 절박함을 호소했다.

“서둘러야 해요. 빨리요. 빨리요. 큰 폭발이 있어요. 연기가 자욱해요. 아무것도 안 보여요. 빠져나가야 하는데 연기밖에 안보여요.”

마이애미 아파트 붕괴사고의 사망자는 현재까지 97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당국은 소수 실종자 탐색과 수습된 시신들의 신원확인에 주력하고 있다.[AP=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이애미 아파트 붕괴사고의 사망자는 현재까지 97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당국은 소수 실종자 탐색과 수습된 시신들의 신원확인에 주력하고 있다.[AP=연합뉴스 자료사진]

무너지지 않은 아파트 일부에 갇힌 채 살려달라고 절규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 신고자는 “누가 날 좀 제발 꺼내달라”며 “건물이 무너지면 내 머리 위로 무너질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애미 서프사이드에 있는 ‘챔플레인 타워스 사우스’ 아파트의 붕괴로 지금까지 숨진 이들은 현재까지 97명으로 집계된다.

사고원인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다만 건물에 중대한 균열이 있다는 진단이 2018년에 나왔고 당시 지적된 수영장 근처 하층부에서 붕괴가 촉발된 정황은 포착됐다.

그 때문에 이번 참사가 부실한 법규, 안전불감증 때문에 발생한 인재(人災)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녹음된 신고에는 사고 경위와 관련해 이런 분위기를 뒷받침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 신고자는 “소음에 잠을 깼는데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며 “밖을 보니 파티오(건물 내 뜰), 수영장이 꺼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건물의 많은 부분들이 무너졌다”며 “건물이 그냥 싱크홀 속으로 빨려 들어갔고 많고 많은 사람이 죽을 것”이라고 목격한 모습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