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윤석열 열창에 졸리도 놀라”…바이든 “아들들 좋아한 노래”

‘아메리칸 파이’, ‘세상 떠난 장남 보의 추억’ 바이든에 각별한 의미

외신 “윤 대통령에 모든 이목 집중”…노래 끝나자 환호성·기립박수

미국을 국빈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백악관 만찬에서 1970년대 빌보드 히트곡 ‘아메리칸 파이’를 즉석에서 열창한 것에 외신들이 비중있게 보도하며 관심을 보였다.

윤 대통령은 26일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브로드웨이 배우들의 공연에 이어 직접 무대에 올라 미국 싱어송라이터 돈 맥클린이 1971년 말 발표한 이 노래를 불렀다.

AFP통신은 앙코르곡에 아메리칸 파이가 추가되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리는 ‘아메리칸 파이’가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 중 하나라는 걸 알고 있다”며 윤 대통령을 무대 위로 이끌었다고 당시 상황을 자세히 전했다.

이때 바이든 대통령은 아들들이 어렸을 때 이 노래를 좋아했고 가사 중 ‘위스키 앤 라이(whiskey ‘n rye)’를 ‘위스키 앤 드라이(whisky and dry)’로 바꿔 불렀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2남 1녀가 있었으나 큰아들이자 정치적 후계자로 꼽혔던 보 바이든은 2015년 46세의 나이로 뇌종양으로 사망했다. 그런 만큼 이 노래는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먼저 떠난 보와의 추억이 담긴 각별한 의미가 있는 곡으로 알려졌다.

AP통신 등 외신들은 윤 대통령이 “A long, long time ago”(아주, 아주 오래전에)로 시작하는 첫 소절을 부르는 부분부터 영상을 편집해 일제히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윤 대통령이 노래를 시작하자 두 주먹을 불끈 쥐고 흔들며 활짝 웃는 바이든 대통령과 장내에 환호성이 터져 나오는 모습이 담겼다.

로이터 통신은 배우 앤젤리나 졸리를 비롯한 만찬 참석자들이 이에 깜짝 놀라면서 윤 대통령에게 모든 이목이 쏠렸다고 보도했다.

중간중간 추임새를 넣으며 흥겨워하던 참석자들은 1분가량 노래가 끝나자 윤 대통령에게 기립박수를 보냈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미소를 지으며 바라보던 바이든 대통령은 청중을 향해 선 뒤 윤 대통령을 가리키며 “다음번 국빈 만찬에서도 이런 즐거움을 기대하겠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웃음을 터뜨렸다.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당신이 노래를 잘할 줄은 정말 몰랐다”며 윤 대통령과 어깨동무를 하기도 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아메리칸 파이를 작곡하고 부른 돈 맥클린의 친필 서명이 담긴 기타를 윤 대통령에게 선물했다.

로이터 통신은 “윤 대통령이 노래를 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평했다. AFP 통신은 “윤 대통령의 ‘아메리칸 파이’가 바이든 대통령을 깜짝 놀라게 했다”고 썼다.

백악관 출입기자인 블룸버그 통신 소속 조던 파비안 기자 등 일부 참석자들이 소셜미디어(SNS)에 공유하면서 윤 대통령의 노래 영상은 온라인에서도 화제가 된 모양새다.

AFP 통신은 윤 대통령이 2021년 한국의 TV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노래를 부른 적이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슬픈 느낌의 피아노 연주로 시작해 속도감 있는 록큰롤로 바뀌어 가는 아메리칸 파이는 전체 길이 8분 42초에 달하는 긴 노래다.

1959년 사고로 숨진 로큰롤의 거장 버디 홀리를 비롯해 밥 딜런, 비틀스, 롤링스톤즈 등 당대 가수들이 등장한다. 노랫말 곳곳에 상징과 은유를 활용해 훗날에도 다양한 해석을 낳았다. 베트남전이나 히피 운동 등 혼란하던 당시 미국 사회상을 담은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다만 원작자 맥클린은 가사의 의미에 관해 똑 부러진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One thought on “[영상] “윤석열 열창에 졸리도 놀라”…바이든 “아들들 좋아한 노래”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