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 16년만에 사형 집행한다

살인죄 5명 집행일 지정…12월초부터 집행

사형 집행에 새로운 독극물 주사 방식 도입

 

미국 법무부가 25일 16년만에 연방정부 차원의 사형 집행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날 윌리엄 바 미 법무장관은 강력범죄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따라 살인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5명에 대한 사형 집행일을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에 대한 사형 집행은 오는 12월 초부터 실시된다. 이들 사형수들은 아동 등을 대상으로 잔인한 살인죄를 저질렀다.

여기엔 지난 1996년에 8세 여아를 포함한 3인 가족을 대상으로 강도 살인죄를 저지른 대니얼 루이스 리와 지난 2002년 두살배기 딸을 고문·성추행하고 살해한 알프레드 부어지 등이 포함됐다.

지난해 미국에서는 25건의 사형 집행이 있었으나, 이 경우 주(州) 당국의 기소로 유죄 판결을 받은 이들에 한해서 이뤄진 것이었다. 연방정부 차원에서 사형이 집행된 건 지난 2003년이 마지막이었다.

바 장관은 법무부 산하 교정국이 사형을 집행하는 데 새로운 독극물 주사 방식을 도입하도록 했다. 이 독극물은 바르비투르 펜토바르비탈. 단 한 번의 주사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과거에는 독극물 주사시 티오펜탈을 이용한 3개 약제 혼합물이 투여됐었다.

미 사형정보센터에 따르면 현재 연방정부 산하 교도소에 수감된 사형수로는 2013년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사건 용의자인 조하르 차르네프 등을 포함해 총 62명이다. 이 명단에는 2015년 사우사캐롤라이나주 찰스턴 교회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9명을 살해한 백인우월주이자 딜런 루프도 포함돼 있다.

AFP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법질서 확립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해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0월 뉴욕에서 트럭으로 보행자들을 들이받아 8명을 숨지게 만든 사건의 용의자인 우즈베키스탄 출신 이민자 사이풀로 사이포브에 대한 사형을 요구해왔다.

작년 10월 피츠버그의 한 유대교 회당에서 백인 민족주의자가 11명을 살해하는 사건이 일어났을 때도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요구를 반복했다. 아직 두 사건에 대한 사법부의 판결은 끝나지 않았다.

현재 미국 50개주 가운데 25개주는 사형 제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21개주는 사형 제도를 폐지했고 4개주는 집행을 정지한 상태다.

연방 법무부 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