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 6.25 추모식 개최

향군 남부지회-애틀랜타한인회 72주년 행사 개최

애틀랜타 역대 최대규모의 6.25 전쟁 추모행사가 열려 ‘잊혀지지 않은 전쟁’으로서의 한국전을 다시 돌아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재향군인회 미 남부지회(회장 장경섭)와 애틀랜타한인회(회장 이홍기)는 지난 25일 오후 5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6.25 한국전쟁 7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한미 한국전 참전용사와 양국 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대한 규모로 진행됐다.

김영배 향군 남부지회 해병부회장과 박청희 한인회 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향군 남부지회 남진상 이사장이 개회선언으로 시작됐다. 이홍기 한인회장은 “.6.25 전쟁을 흔히 ‘잊혀진 전쟁’이라고 부르지만 미군의 희생은 한국인들에게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환영사를 전했다. 이어 장경섭 남부지회장은 한인회관을 가득 채운 참석자들에게 “한미 참전용사들에게 박수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박윤주 애틀랜타 총영사와 심만수 애틀랜타 6.25 참전용사회장, 노먼 보드 한국전참전용사회 19지구 회장, 케빈 밀러 조지아주 참전용사회장, 커클랜드 카든 귀넷카운티 제1지구 커미셔너, 맷 마이어스 노크로스시 부시장, 박선근 한미우호협회장, 김형률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장, 최병일 동남부한인회연합회장이 기념사를 전했다.

박윤주 총영사는 “6.25 전쟁에서 목숨을 걸고 싸웠던 참전용사들의 헌신이 현재 한국 발전에 기틀이 됐다”고 인사했고 박선근 회장은 “8살 때 한국의 한 논에서 숨져가던 미군 병사의 모습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면서 눈물어린 감사를 전했다. 마이어스 부시장은 재향군인회 남부지회에 노크로스시가 제정한 ‘한국전 기념 선언문’을 전달했다.

공연 순서에서는 배우 김복희씨가 추모시를 낭송했으며 장진호 전투 참전용사인 존 리씨가 ‘장진호 전투 스토리’를 전했다. 이어 한인 청소년들로 구성된 시엘로 앙상블이 ‘태국기 휘날리며’와 ‘홀로 아리랑’을 연주했고 김미경 무용단은 피날레를 장식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주패밀리 재단의 주중광 박사와 김백규 조지아한인식품협회장이 후원했으며 정용선 향군 수석고문이 식사를 제공했다.

이상연 대표기자

기념촬영
김복희 배우의 시낭송
박선근 회장
맷 아이어스 부시장이 장경섭 회장에게 선언문을 전달하고 있다.
박윤주 총영사
공연을 한 시엘로 앙상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