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딸 따라 왔다가…K팝에 진심인 ‘엄마 아빠팬’

미국 부모들, CJ ENM 주최 LA 케이콘에 Z세대 자녀 손잡고 참석

“K팝 팬덤 진화중”…미국 팬들 ‘떼창’과 안무 따라하기로 응원도

걸그룹 '있지'를 향해 손을 흔들며 촬영을 하는 미국 아빠팬
걸그룹 ‘있지’를 향해 손을 흔들며 촬영을 하는 미국 아빠팬 20일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케이콘 행사에서 미국의 중년 K팝 팬이 걸그룹 있지를 향해 손을 흔들며 동영상을 찍고 있다. 

20일 오후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센터에 한국 아이돌그룹 ‘있지'(ITZY)의 멤버 채령과 유나의 모습이 보이자 함성이 터졌다.

채령과 유나는 CJ ENM이 연 한류 축제 케이콘(KCON)에서 K팝 팬들과 접촉을 늘리기 위해 마련된 ‘타임 투 댄스'(Time To Dance)에 ‘댄스 강사’로 등장했다.

채령과 유나는 히트곡 ‘워너비’를 통해 큰 인기를 얻은 안무 ‘어깨춤’을 추는 방법을 선보였고 몸동작 하나하나에 팬들은 환호와 박수로 화답했다.

10대 자녀들과 함께 케이콘을 찾은 미국 엄마들
10대 자녀들과 함께 케이콘을 찾은 미국 엄마들

중년의 한 백인 남성은 있지 멤버를 향해 손을 흔들면서도 동시에 어깨춤 시범을 놓칠세라 휴대전화로 촬영했다.

이 남성은 행사가 끝나자 딸과 함께 영상을 확인하며 흐뭇한 ‘아빠 미소’를 지었다.

케이콘 행사 기간 콘서트 무대에 오른 걸그룹 케플러의 한 멤버에게 손수 준비한 선물을 건네준 아빠 팬도 있었다.

멤버 영은은 21일 인터뷰에서 “공연을 시작하기 전에 아빠 같으신 현지 팬이 제 이름이 쓰인 플래카드를 전달해주셨다”며 “(이 선물 때문에) 굉장히 힘이 됐고 긴장을 풀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있지' 멤버 유나를 향해 환호를 하는 미국 아빠팬
‘있지’ 멤버 유나를 향해 환호를 하는 미국 아빠팬 

케이콘 행사장에는 10대 딸들과 함께 온 엄마 팬들도 많았다.

제니퍼(43) 씨는 “우리 딸 때문에 K팝을 알게 됐고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을 가장 좋아한다”면서 “한국 문화를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내년에는 가족 모두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0, 20대 팬들은 K팝과 한국 아이돌이 Z세대 정서와 또래문화를 대변한다고 입을 모았다.

캘리포니아주 라구나비치에서 행사장을 찾은 올리아(22) 씨는 “K팝을 들으면 언어는 다르지만, 정서적으로 공감한다는 생각이 든다”며 “케이팝 아이돌은 노래와 춤 모두를 잘하는데 공연부터 패션까지 하나의 선물 세트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걸그룹 있지의 사진을 찾은 뒤 환호성을 지른 미국 대학생 팬들
걸그룹 있지의 사진을 찾은 뒤 환호성을 지른 미국 대학생 팬들

있지의 실물 사진을 찍은 뒤 환호성을 지른 남자 대학생 올리버(21) 씨는 “있지는 걸그룹이지만 우리 세대의 밝은 느낌을 대변해주는 것 같다”며 “정말 멋진 행사였고 오랫동안 기다린 보람이 있었다”고 함박웃음을 터트렸다.

CJ ENM은 케이콘 행사를 거듭할수록 K팝 팬덤의 진화를 실감하게 된다고 했다.

안젤라 킬로렌 CJ ENM 아메리카 대표는 “미국에서 남성 팬이 많이 늘었고, 히스패닉과 흑인 등 인종적 구성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아이와 부모가 K팝 팬으로서 함께 성장하는 등 팬덤이 발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팬들과 함께 무대를 꾸민 걸그룹 케플러
팬들과 함께 무대를 꾸민 걸그룹 케플러

케이콘 행사에 참석한 아이돌은 자신의 안무를 그대로 따라하고 ‘떼창’으로 응답한 미국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현지 팬 20명과 특별 이벤트 ‘드림 스테이지’ 공연을 펼친 걸그룹 케플러의 멤버 마시로는 “팬들에게 감동했고 함께 호흡한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한일 공동제작 오디션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101 재팬 시즌2’를 통해 탄생한 11인조 글로벌 보이그룹 INI는 이번에 첫 해외 공연을 펼쳤다.

INI의 키무라 마사야는 “팬들의 호응으로 긴장을 풀 수 있었다”고 했고, 타지마 쇼고는 “일본과 한국의 가교 구실을 하면서 해외 공연을 더 늘리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보이그룹 INI의 케이콘 공연 장면
보이그룹 INI의 케이콘 공연 장면[CJ ENM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