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박 홈인스펙션 칼럼] 7. 홈 인스펙션 중요 포인트, 지붕

썬 박  팍스 홈 인스펙션 대표

홈 인스펙션을 하기 위해 현장에 도착하면 첫 단계는 지붕 상태 분석(Roof Inspection)에서 시작된다. 지붕은 외부의 기후, 특히 습기(Moisture)로부터 거주하는 사람과 내부 인테리어를 보호하기 위한 중요 역할을 한다. 지붕과 단열재(Insulation), 환기(Ventilation)는 습기로부터 집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지붕 또한 태양의 뜨거운 열기로 인한 피해로부터 집을 보호한다.

대부분의 지붕 재질은 아스팔트(Asphalt)로 빌더에 따라 10년 이상의 워런티를 주고 있다. 홈 인스펙션을 하다 보면 지붕(Shingle)이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간 경우나 찢어진 경우 또는 지붕 배수로(Gutter)가 새고 있거나 부서진 경우를 보게 된다.

지붕의 문제점은 의외로 인스펙션시 살집의 문제를 크게 제기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왜냐하면 노련한 홈 인스펙텨는 줌 렌즈로 이를 확대 촬영하여 물이 새는 문제(Water Leaking)를 주요 하자(Major Defect)로 리포트 하기 때문이다.

지붕에 문제가 생기면 최소 수천불의 가격 네고를 감수해야 할 정도이므로 집을 파는 사람들은 최소한의 사전 점검이 필요한 항목이다.

또한 거터가 각종 나뭇잎 등으로 막혀 있는 집을 보기도 한다. 이 경우 비가 오면 거터에서 물이 빠지지 않고 지붕의 처마(eaves)등으로 역류하여 지붕의 물 피해(water damage)를 더욱 심화 시킬 수 있다.

계절별 지붕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위와 같이 지붕의 상태가 계속 악화되기 때문이다. 지붕 인스펙션시 다음 사항을 같이 체크한다.

  1. 지붕의 경사도(Slope)

  2. 지붕의 재질(Material type)

  3. 관리 상태(Maintenance)

  4. 지붕의 기대 수명(Estimated Age & Remaining Life)

  5. 스타일

  6. 구조(Structure)

  7. 빗물막이 철판(Flashing)

경험상 집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지붕이 잘 관리된 집은 내부 인테리어도 깔끔하다. 그러므로 집 매매가 예정된 독자들은 지붕에 수북이 쌓여 있는 낙엽을 청소해주면 집을 보러 오는 바이어도 좋아할 것이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이다.

감사합니다.

홈 인스펙션 문의는 연락주시면 언제라라도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문의 전화 ▷ 678-704-3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