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박 홈인스펙션 칼럼] 25. 홈인스펙션시 습기 문제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

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홈 인스펙션을 하다 보면 습기가 많은 조지아의 많은 집들이 곰팡이 문제가 있는 것을 보게 된다.지하실과 창고,천장에서 스며 나오는 퀴퀴한 곰팡이 냄새는 집을 보기 위해 온 구매 희망자들을 쫓아 버릴 정도의 혐오감을 준다.그러나 미국인이 사는 집에 들어가면 그러한 경우가 드문 이유는 그 나름대로 집 관리하는 요령이 있기 때문이다.요령이란 가정마다 제습기(dehumidifier)를 설치,집안의 습기를 다 없애 집안을 뽀송뽀송하게 만들기 때문이다.오늘은 홈 인스펙션 때습기로 인한 곰팡이 문제에 대해 알아보자.

1. 습기와 곰팡이로 생기는 병

습기가 많은 벽과 목재에 물기가 침투되면 따뜻한 기온 아래서 곰팡이가 자연적으로 생기게 된다.집안에 생기는 곰팡이는 초기에 생길 때는 녹색(green color)이었다가 차차 검은색으로 변하게 된다.곰팡이가 생긴 곳을 내버려 두면 곰팡이가 자재를 부식시키며독특한 악취를 발생시킨다.이 악취는 사람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습기가 심한 집에 살 경우 아픈 곳이 많아진다.툭하면 감기 걸리고 호흡기질환,천식으로 항상 불편하다.또한 습기나 곰팡이가 있는 집은 벌레(진드기,각종 세균)가 많이 살 수 있는 환경으로 입주 전에 벌레소독(Pest Control)도 꼭 필요하다.그러므로 홈 인스펙션에서도 곰팡이 문제에 대해 지적을 할 수 있으며, 입주전에 반드시 원인을 제거 하는 것이 좋다.

2. 집안의 주요 곰팡이 발생 위치 및 처리 방법

1) 에어컨,히터에 생기는 곰팡이
에어컨 또는 히터를 틀면 역겨운 냄새가 나는 이유는 바로 증발기에 진드기와 곰팡이 등 각종 균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덕트 속에는 실내 먼지와 함께 많은 곰팡이가 서식하고 있다.이곳은 곰팡이가 자라기에 좋은 장소이므로 가장 많은 곰팡이가 있는 집안의 최고 취약지역이다.홈 인스펙터들은 필터의 정기적 교환 (최소 3개월)을 항상 보고서에 써 넣는다.

2) 주방의 배수구에 생기는 곰팡이
각종 음식 찌꺼기가 깨끗이 처리 되지 않을 경우 배수구(Plumbing)쪽에 곰팡이가 피게 된다.베이킹 파우더를 묻혀 닦아 주거나 곰팡이 제거제를 뿌려도 효과가 좋다.

3) 목욕탕 안에서 생기는 곰팡이
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이 목욕탕으로 습기가 밖으로 나가게 문을 열어 놓거나 천정의 환풍기를 틀어 습기를 없애야 한다.오래된 집의 경우 밀폐된 공간에서 목욕을 하여 벽면이나 천정 또는 창문틀에 곰팡이가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이 경우 습기를 없애고 벽지나 벽이 마른 상태로 유지하고 공기가 잘 유통 되도록 창문을 수시로 열어 놓고,팬(fan)을 설치 환풍에 신경을 써야 한다.홈 인스펙터는 욕실에 팬이 잘 작동하는지 벽지나 벽의 상태를 점검 보고서에 상태를 기재한다.

4) 지붕 밑 천정 속에서 생기는 곰팡이
지붕 밑은 지붕이 새거나 빗물이 스며들어 지붕을 형성하는 나무들을 젖게 하여 집안에서 올라오는 더운 공기와 함께 천정 속은 습기가 가득 차서 지붕 판재에 곰팡이가 생기게 되며 지붕 마감재가 썩게 된다.지붕의 습기는 지붕 판재와 라프터 각재,트러스 목재가 썩게 됨으로써 수리에 많은 비용이 들게 되며 천정 속 곰팡이 냄새가 방안으로 스며들어 질병을 유발한다.

홈 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678-704-3349
감사합니다.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