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박 홈인스펙션 칼럼] 20. 홈인스펙션시 유해물질 검사법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

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썬박입니다.

10년전만 하더라도 홈인스펙터에 종사하는 한인은 거의 없었다.집도 요즘과 달리 반지하 형태가 많아 몸을 당바닥에 업드려 기어 다니면서 검사하는 일이 다반사였다.요즘 주택 구매자중에는 예전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었던 위험 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그래서 유해물질에 대한 검사에 대해 알아본다.

1. 석면(asbestos)
석면은 섬유질로 된 광물질로, 빌딩 내부에 방음효과를 내는 천장 재료나 화재를 막는 방화용 재료 또는 단열재로 사용된다.석면은 작은 미립자 조각이 공기 중에 날아다니다가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들어가면 암이나 폐질환의 원인이 되는 매우 위험한 발암물질이다.집에는 보일러나 난방용파이트덕트(duct)를 싸고 있으며 천장 타일, 지붕 재료 등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다.낡은 석면 타일을 없애고 새로운 타일을 깔아야 한다면 석면 제거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2. 납 성분(lead) 페인트
미국에서는 1978년 이후로 가정용 납 페인트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오래된 집과 빌딩에서는 납성분 페인트집이 발견되고 있다. 오래된 집을 개조하면서 페인트칠을 하면 납이 먼지에 섞여 나와 어린이가 흡입할 가능성이 높다. 4살 미만 어린이가 납 페인트 조각을 조금이라도 먹었을 경우엔 어지러움과 청각 장애, 두되 세포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낡은 집 구입 때 주의해야 한다.

3. 라돈(Radon)
라돈은 방사성 천연가스를 의미한다. 무색이며 냄새나 미각으로도 느낄 수 없다. 오랫동안 이 가스에 누출되어 있을 경우 폐암을 일으키는 위험한 성분이다. 라돈가스는 우라늄이 있는 곳에서 발생하며 인체에 해로운 천연가스로 지하여 적재되어 있다가 지하실이나 하수도를 통해 집으로 스며 들어온다. 미국인들도 홈인스펙션을 할 때 라돈인스펙션을 많이 하고 있다.

4. 몰드(Mold)
조지아 같이 습기가 많은 지역의 집은 곰팡이 문제로 퀴퀴한 냄새가 나는 지하나 방이 많다. 기관지 천식 및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몰드는 그 중요성 때문에 최근 몰드 인스펙션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

홈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678-704-3349
감사합니다.

썬박 홈/라돈인스펙션 대표 썬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