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박 홈인스펙션 칼럼] 17. 홈인스펙션 리포트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

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썬박입니다.

 

오늘 오후도스와니 지역에 홈인스펙션을 마치고 집을 사는 고객과 부동산 전문인에게 인스펙션 레포트를 이메일로 보내고 나니, 회사 밖의 창문으로 하얀 별들이 떠 있다.거의 탈진 상태가 될정도로 온 몸에 피곤함이 쫙 밀려 왔다.오늘 홈 인스펙션도 성공적으로 끝났다는 생각에 몸, 마음에 긴장이 풀려서 그런 것 같다.

사다리를 오르락 내리락, 지하실과 이층, 천장을 바삐 왔다 갔다하며 집을 점검 하는 동안머리로는 문제를 분석까지 해야 한다.인스펙션이 끝나면 바로 오피스로 향하여 바이어와 부동산 전문인이 쉽게 이해 할수 있으면서 집을 파는 셀러에게 수리와 가격 네고 까지 될수 있도록 영어로 홈 인스펙션 레포트를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이런 과정 과정이고도의 집중도가 필요하니 인스펙션 레포트를 보내고 컴퓨터를 끌때까지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이유이다.

저자도 미국에 처음와서 집을 살때 홈 인스펙션을 안 하고 집을 산 경험이 있다.부동산 전문인 조차 홈인스펙션을 받으라는 권고 조차 주지 않아 그저 집 한번 보고 집을 산것이 화근이 되었다.결국 집을 고치기 위해 많은 돈이 들었고, “집 살때 괜히 돈 아낀다고 인스펙션안했구나” 하는 후회와 괜히 부동산 전문인까지 원망한 경험이 있다.특히 한국에서 바로 와서 집을 처음 사는 이들은집을 산다는 뿌듯함에 사게 될 집에 대해 너무 관대하게 점수를 주는 경향이 많다.즉 많지는 않지만 홈 바이어가 집을 살 때 는 마음이 고속 도로 질주하는 경주차처럼 굉장히 급해지고단번에 결정하는 과감한 한국인의 자질이 살아 나는 분들을 보게 된다.

그러면서 홈 인스펙션 조차 안하고 너무 용감하게 집을 산다.미국집은 밖에서 보면 항상 나이스 하게 보인다.새집일수로 더 그렇다.그러나 홈 인스펙터 경험상 새집이건 아니건 손 볼곳이 발견된다.

홈인스펙션을 받으면 좋은 점은 내가 살집에 대한 확신감이 없고 계약을 파기 하고 싶을때,집 매매 계약에 꼭 들어가야하는 조건부 항목 (contingency)을 활용하여 홈인스펙션에서 문제가 있을시홈인스펙션을 활용해서 집 계약을 파기할수 있다는 점이다.다시 말해 살까 말까 주저한 집이 홈 인스펙션에서 하자가 결정적으로 나온 경우집을 구입할 바이어는 , 홈 인스펙션 결과를 활용하여 집 매매에 결정적 판단을 할수 있다는 말이다.

부동산 전문인과의 친밀한 관계 때문에 감히(?) 말 못하고, 속으로 만 끙끙대면서 고민 고민 한 결정을홈 인스펙션 레포트가 해결해 주는 것이다.이러한 이유로 집을 파는 셀러는 가능한 집을 고친 상태에서 홈 인스펙션을 받으려고 하고,부동산 전문인들도 홈 인스펙션 레포트에 민감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그래서 부동산 전문인과 집을 사는 바이어 들은 경험 많고 검증된 홈 인스펙터가 집을 점검하길 원하면서홈인스펙터가 보험이 있는지, 경험이 얼마나 되는지, 부동산 업계 지인들에게 평가를 듣고오더를 주려고 하는 이유이다.

홈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678-704-3349

감사합니다.

썬박 홈/라돈인스펙션 대표 썬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