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박 홈인스펙션 칼럼] 16. 홈인스펙션시 보험 소지는 필수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

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홈 인스펙션 칼럼을 쓰기 위해 오늘은 4시에 일어나고민을 하다 보니 새벽에 시작한 칼럼이 시간이 뚝딱 흘러가 벌써 8시 아침이 되었다.가끔 내가 뭐 하고 있나하는 생각도 하지만 나름대로 일하는것을 정리하고 공부를 할수 있어 마음이 편안하다.오늘은 무슨 주제로 글을 쓸까 하고 잠시 생각에 잠기다 보면 집앞에서 운전을 시작했는데 벌써 차는 회사 앞에 와있다.

켜놓은 컴퓨터를 바라보고 있다 보면 오전이 훌쩍 가 버리기도 한다.어제도 부동산 전문인으로 부터홈인스펙션 문의가 들어 왔다.몇시간 전에  집을 사겠다는 바인딩을 했는데10일내에 홈인스펙션을 해야 하는데 날짜를 잡아 달라는 것이었다.그러면서 여느 부동산 전문인들처럼 “홈인스펙션 보험은 갖고 계시죠?”하고 날카롭게 묻는다.요즘은 부동산 전문인들도, 오더를 줄때 확인하는 것이 많다.

그러면 왜 홈인스펙션 하는데  보험을 소지 하냐고 물어볼까?홈 인스펙션을하다보면 이 말이 굉장히 의미가 있는 말이다.홈인스펙션은 그만큼 현장에서 인스펙션 사고가 많이 일어 나기 때문이다.물론 홈 인스펙터가 다치기도 한다.지붕에서 미끄러질수도 있고, 떨어질수도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천장 다락방에 올라 갇가 다리를 헛딛어서 천장에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지하실에서는 홈 인스펙션을 하다가 쥐에 물리기도 하고,누전된 집을 인스펙션 하다 전기에 감전되고, 화상을 입기도 한다.좁은 공간에서 인스펙션을 하면서 각종 기기를 작동 시키다 보면 몸이 자주 긁히고, 피도 나기도 한다.땀으로 범벅이 되는 것은 다반사다.여름철에는 히터 장치가 있는 천장에 올라가 있으면 온도가 130도까지 육박한다.현기증이 나는것은 어쩔수 없는 작업 환경이다.또한 홈 인스펙션을 하다가 실수 하는 경우- 서류 실수 및 집에 대한 피해 발생-에 대비해 보험은 필수적이다.홈 인스펙터는 2~3시간안에 집안을 다 확인해야 하므로

고도의 집중이 필요하다.자칫하면 인스펙션 하면서 물이 넘치기도 하고, 불이 붙기도 한다. 그리고 상태가 좋지 않은 집은 인스펙션 하다가 집의 일부분이 더 부서지기도 한다. 이 경우 홈인스펙터는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고, 결국 부동산 전문인들은 안전한 홈인스펙터를 찾게 되고그래서 보험 소지 여부를 홈인스펙터에 묻고, 홈인스펙터의 고용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홈인스펙션으로 큰 수입이 없는 경우, 보통 수천불하는 홈인스펙션 보험을 들기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다른 책임 보험(liability insurance)와는 달리 홈인스펙션 보험은 비싸기로 그 악명(?) 이 높기 때문이다.일년에 한두번 발생되는 경우에 대비해서 홈인스펙션 보험을 드는것이 좀 억울하다고 여겨 지기도 한다.그래서 그런지 홈인스펙션 운영 회사에서도 책임보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홍보하며 집을 사는 사람이나 부동산 전문인에게홍보하는것을 자주 보게 된다.물론 저자 또한 홈인스펙션 보험을 유지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부담이 없지는 않다.그러나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보험 번호와 보험증을 꼭꼭 챙기고 있다.독자들도 홈 인스펙터를 찾을 때는 보험 여부를 꼭 확인하는 지혜가 필요하다.이것이 고객을 보호하고 결국 홈인스펙터도 보호하는 법적 장치이기 때문이다.

홈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678-704-3349

감사합니다.

썬박 홈/라돈인스펙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