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 물가 내년 최고 20% 오른다

WSJ “인건비와 재료비, 물류비 등 생산비용 도미노 인상”

40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이 덮친 미국에서 내년에 식탁 물가가 더 오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수의 식료품 제조사들이 2022년 초 소비자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그 대상도 커피, 머스터드, 맥앤치즈, 과자, 마요네즈, 냉동식품 등으로 다양하다.

리서치회사인 IRI는 내년 상반기 음식·식료품 가격이 평균 5%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크래프트하인즈는 최근 고객사들에 푸딩과 머스터드 등의 여러 제품 가격을 평균 5%, 최대 20%까지 올리겠다고 통보했다.

식료품 가격의 줄인상 계획은 인건비, 재료비, 물류비 등 생산 비용이 도미노처럼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물가지표인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달 1982년 이후 가장 큰 폭인 6.8% 급등했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서 주로 참고하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도 같은 달 5.7% 올라 역시 39년 만의 최대폭 상승을 기록했다.

특히 11월 CPI에서 가정용 식료품 지수는 작년 동월보다 6.4% 올랐고, 이 중 육류·생선·달걀 가격은 12.8%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식료품 제조업체들이 비용 상승분을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전가한다고 비판하지만, 해당 업체들은 이런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크래프트하인즈는 유명 머스터드 제품의 생산 비용이 22% 급등했으나, 소비자 가격은 6∼13%만 올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