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요즘 왜 이러나?

애리조나서 경찰관 6명에 “나가달라” 요청

“손님들이 싫어한다” 이유…미 전역이 ‘분노’

인종차별 논란 등으로 홍역을 겪은 스타벅스가 이번에는 커피를 마시던 경찰관들에게 “나가달라”고 요청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애리조나주 템피경찰관협회((Tempe Officers Association)에 따르면 독립기념일인 지난 4일 템피 시내 한 스타벅스의 바리스타가 유니폼을 입고 커피를 마시던 경찰관 6명에게 “당신들 때문에 다른 손님들이 이곳을 안전하지 않다고 느낀다”면서 “나가달라”고 요청했다.

경찰관 가운데 한 명은 이 가게의 단골손님이었고 경찰관 모두 돈을 내고 커피를 마시던 고객이었다. 경찰관들은 이같은 요청에 매우 실망했지만 언쟁을 벌이지 않고 모두 가게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애리조나주는 물론 미 전역에서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DUMP STARBUCKS”(스타벅스 반대)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 캠페인 참여자들은 “해당 경찰관들은 그 스타벅스가 강도를 당할때 신속하게 출동해 사건을 해결줄 사람들”이라면서 “인종차별에 이어 경찰관 차별이냐”고 비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에도 필라델피아 지점에서 2명의 흑인고객을 쫓아낸 뒤 전국적인 보이콧 캠페인이 벌어지자 하루동안 전국 모든 스토어의 문을 닫고 직원교육을 시킨 바 있다.

사태가 악화되자 스타벅스는 7일 템피 경찰서를 긴급 방문해 실비아 모어 서장을 만나 사과하고 관련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이 성명을 통해 “경찰관들의 수고와 희생에 항상 감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경찰과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성명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