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챗GPT 같은 AI가 세상 바꿀 것”

“AI의 발전이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혁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챗GPT가 일으킨 인공지능(AI) 열풍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게이츠는 10일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와의 팟캐스트 대담에서이라고 말했다고 CNBC방송이 전했다.

특히 AI 챗봇인 챗GPT의 등장이 과거 인터넷의 발명만큼 중대한 사건이 될 수 있다고 게이츠는 전망했다.

그러면서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우리의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AI가 제공하는 읽기와 쓰기 작업의 최적화가 “어마어마한 영향을 줄 것”이라며 보건의료와 교육 분야에서 특히 효과를 거둘 것으로 게이츠는 기대했다.

챗GPT가 불붙인 AI 개발 경쟁은 최근 MS가 AI 챗봇을 탑재한 검색엔진 빙(Bing)을 공개하고, 구글이 새로운 대화형 AI 서비스 ‘바드’를 내놓으면서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게이츠는 “지금까지 AI는 너무 많은 컴퓨터 작업을 필요로 하고 항상 정확하지도 않았다”면서 “하지만 이번 주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발표가 있었다. 그들이 이 분야를 리드하기 위해 경쟁하는 중”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1975년 MS를 공동 창업하고 20년 넘게 직접 경영한 게이츠는 이날 대담에서 “난 한쪽으로 기울어졌다”며 자신이 MS의 편이라고 농담하기도 했다.

AI가 탑재된 MS의 기업용 협업 플랫폼인 팀즈를 사례로 든 게이츠는 “향후 2년여에 걸쳐 이러한 것들의 진보가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