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전화 선거운동에 죄수 동원’ 논란

“보도된 내용 맞다…문제 업체와 계약 해지”

내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도전하는 ‘억만장자’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선거운동에 교도소 수감자들을 동원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탐사보도 매체 ‘인터셉트’는 24일 “블룸버그 전 시장 선거대책본부가 제3자를 통해 통신회사 ‘프로콤’과 계약을 맺고 전화 선거운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프로콤은 오클라호마주와 뉴저지주에 콜센터를 두고 있는데, 이 가운데 오클라호마의 콜센터 2곳이 주(州) 교도소 위탁업체라는 게 인터셉트의 설명이다.

인터셉트에 따르면 블룸버그 전 시장이 참여한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과정에 오클라호마 콜센터 가운데 1곳에서 일하는 재소자들이 동원됐다.

그러나 블룸버그 전 시장은 인터셉트의 취재가 시작되기 전까진 이 같은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성명을 통해 “보도된 내용은 근본적으로 정확하다”며 “사실을 알자마자 우리 선대본부는 그 통신회사(프로콤)를 비롯해 관련 계약을 맺은 제3자들과의 관계를 청산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린 이런 관행을 지지하지 않는다”며 “우리 계약업체들이 하청업자들을 더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확실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 창업주인 블룸버그 전 시장은 지난달 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항할 민주당 후보가 되겠다며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그의 순자산은 540억달러(약 62조8560억원)를 넘는다. 그는 온라인과 TV광고를 이용한 선거운동에 자신의 재산을 쏟아 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클 블룸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