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켐프 주지사 연두교서 전문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가 지난 16일 주의회에서 2020년 연두교서(State of the State Address)를 발표했다. 교서 전문을 인공지능(AI) 번역기인 파파고(papago.naver.com)의 도움으로 한글로 번역해 소개한다. /편집자주

 

영어 연두교서 전문(링크)

 

“나는 지난해 첫 번째 연두교서에서 집을 확실한 기초 위에 올려놓은 현명한 건축가에 대해 말했다. 비바람이 오고 홍수가 나도 그 집은 꿋꿋이 서 있었다. 나는 딜 주지사와 전임 의원들, 즉 콘크리트를 붓고 발을 디딘 사람들, 더 좋은 조지아를 만들고 떠난 선배 조지아인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1년 전, 나는 이 역사적 공간에 있는 사람들에게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투자하고, 번창할 수 있고, 헬스케어가 저렴하고, 접근하기 쉬우며, 태아의 권리가 보장되는 더 안전하고, 더 강력하고, 더 번영하는 정부를 건설하는 데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나는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 모두에게 조지아 주의 미래를 위한 싸움에 동참해 줄 것을 부탁했다. 갱단과 성매매를 단속하고, 교육과 교육자들에게 투자하고, 우리의 가치와 가치 있는 사람들을 옹호하고, 정치와 당파심을 뒤로 하고, 더 큰 이익을 위해 단결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12개월 동안 우리는 놀라운 성공을 실현했고 고난을 견뎌냈다. 우리는 노력의 결실을 보았고, 하나님의 섭리의 힘을 보았다.

2019년 우리는 확실한 토대를 쌓는 공사장에 함께 섰었다. 나는 우리가 이룬 것이 자랑스럽다. 하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더 있다. 주지사로서, 나는 이 위대한 주를 여행하게 되어 영광이었고, 내가 가는 곳마다 똑같은 말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지금이야말로 조지아 사람이 되기 좋은 시기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현재 우리의 실업률은 3.3%이다. 그것은 조지아 역사상 가장 낮은 것이다. 현재 열심히 일하는 조지아인들의 수가 기록적으로 많다. 우리 주는 7년 연속 비즈니스하기 좋은 주 순위 1위다. 내가 이 공동 의회에서 연설한 이후 지난 12개월 동안, 우리는 6만4000개 이상의 민간 부문 일자리를 추가했다. 정부가 2019년 발표한 371개의 경제 개발 프로젝트 중 79%가 카이로, 카터스빌, 커머스 같은 지역사회에서 아틀란타 외곽에 있었으며, 우편번호에 상관없이 경제적 기회를 창출했다. 주(州)는 튼튼하며, 무엇보다 이러한 성장이 이제 막 시작됐다

어렸을때부터 나는 열심히 일하도록 교육받았다. 오늘 이곳에 있는 어머니의 차는 우리가 “레드 도그(Red Dawg)”라고 이름 붙인 빨간 뷰익 르사브레였다. 그 차 트렁크에 있던 수동식 잔디깎기 기계는 내 차지였다. 나는 여러 가지 이상한 직업을 가졌는데 건설업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 일은 나를 끌어들인 뭔가가 있는데 모든 단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나는 픽업트럭을 몰고 삽으로 도랑을 파서 콘크리트를 붓고 못을 박는 일부터 시작했다.

몇 년 동안, 나는 집, 아파트, 상업용, 다용도 건물을 건축해 왔다. 나는 해비타트에서 자원봉사를 했고 에덴스 성폭행 피해여성 셸터를 개조했으며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곳에 내 집까지 지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지금 우리가 짓고 있는 것이 가장 자랑스럽다. 이 골드돔 아래에서, 우리는 일자리 현장으로 가져온 지역 제재소에서 강한 조지아산 갈색 재목으로 새로운 집을 짓고 있다.

취임 2년째를 맞아 이제 더 정교한 건축을 시작할 시간다. 건축물은 여러 측면에서 학습, 기회, 성장을 위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내부에 있는 사람들을 보호한다. 모든 창문은 미래를 내다보게 하고, 문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환영하고, 그리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자주 동의하지 않지만, 우리 모두는 좋은 교육의 가치를 알고 있다. 우리는 선생님이 학생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알고 있다. 우리는 배움이 사람들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이 부여한 완전한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돕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가 정부로 전진함에 따라, 우리는 조지아의 학교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재확인하고,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최선의 이익을 위해 결정을 내리도록 신뢰해야 하며, 다음 세대를 교육하고 영감을 주기 위해 일하는 우리의 교육감, 교사, 카운슬러, 전문가들을 지원해야 한다.

여기 함께 있는 딜 주지사와 퍼스트레이디 샌드라 딜 여사가 양질의 기초교육(Quality Basic Education)을 전액 지원하고 조지아 학생들을 위한 조기 학습에 투자한 데 대해 박수를 보내고 싶다. 나는 또한 2019년 회기 동안 교육을 옹호하기 위해 함께 일해준 이 입법부에 감사하고 싶다. 우리는 함께 2년 연속 QBE(Quality Basic Education) 자금을 전액 지원했다. 우리는 2314개 학교에 6900만 달러 이상의 학교 시큐리티 보조금을 지급했다. 우리는 고등학교에서 정신 건강 서비스에 대한 기금을 늘렸고, 교육자들에게 오랫동안 지연된 급여 인상을 승인하는 역사적인 결정을 내렸다.

나는 우리 선생님들과 학교 지도자들이 매일 하는 일에 대해 너무 자랑스럽게 여긴다. 우리는 스포츠스타와 선출된 공무원들을 기리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지만, 사실 이들은 정말로 공적을 인정받을 만한 공무원들이다.

오늘 이 의사당에 합류한 두 명의 근면한 조지아인은 우리가 모을 수 있는 모든 찬사와 박수를 받을 자격이 있다.

뉴턴 카운티의 사만다 퓨레이는 조지아주의 2020년 올해의 조지아주 교육감이며 애틀랜타 공립학교의 트레이시 펜들리는 2020년 올해의 조지아주 교사다. 나와 함께 “감사합니다”라고 말해주기 바란다.

그들의 봉사를 진심으로 기리기 위해 우리는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남아있다. 제대로 교육하는 데 필요한 성장과 자원을 고려하여 공립학교 3년 연속으로 충분한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 커먼코어(Common Core)의 잔재를 해체하고, 필요한 시험의 수를 줄이고, 교사들에게 그들이 가장 잘하는 것을 실제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교육자들에게 또 한번 제대로 된 봉급 인상을 해줘야 한다.

나는 모든 공립학교 교육자들에 대한 2000달러의 임금 인상을 포함시켰다. 이 인상은 조지아 전역의 학교에서 유지율을 높이고, 모집 인원을 늘리고, 교육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우리 교육자들에게 투자함으로써,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배우고 모든 조지아 사람들이 번창할 수 있는 기회인 튼튼한 집을 지을 수 있다.

세 아이의 아버지로서, 건강한 가정이 곧 행복한 가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우리 주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일자리 창출과 사업 성장의 중심지이지만, 열심히 일하는 많은 조지아 사람들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상태에 살고 있다. 프리미엄은 너무 비싸고, 많은 가정들은 비용 때문에 제대로 된 커버리지을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

환자최우선법안(Patient First Act)을 통해 우리는 조지아 중심의 의료 솔루션을 개발하여 의료 비용을 절감하고, 보험료를 절감하며, 일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조지아 가족의 건강 결과를 향상시켰다. 9개월 동안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조지아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예산의 균형을 유지하며, 국가로서의 가치와 비전을 반영하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의료 프로그램을 두 가지 개발했다. 조지아 엑세스와 조지아 패스스루라는 이 제안들은 현상태를 뛰어넘어 환자를 최우선으로 대우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개혁은 40만8000명의 조지아인들이 저렴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수백만 달러의 보험료를 더 낮출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공할 것이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에게는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과 이웃들이 있으니, 우리는 계속 노력해야 한다.

현재, 우편으로 놀라운 의료비 청구서를 받은 수많은 가족들이 있다. 보험 네트워크가 커버하지 못하는 특수 전문의나, 보험이 승인되지 않았거나 보험처리를 거부한 병원이 발송한 청구서이다. 열심히 일하는 조지아인들이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 의료비 청구의 투명성 부족으로 파산 직전에 있다. 가족들은 기도에 기대어 살고 있다. 왜냐하면 그 제도가 그들에게 불리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올해, 우리는 가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오랜 기간 지연된 개혁을 시행할 것이다. 환자, 제공자, 그리고 민간 부문과 협력하여, 우리는 의학적 비용을 덜기 위한 입법적인 해결책을 만들 것이다. 투명성을 요구하고 공감대를 포용하며 공정성을 주장할 것이다. 우리는 아프거나 건강할 때 서로를 돌볼 것이다.

나는 특히 의료 분야의 개혁이 힘겹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앞길이 길지만, 우리 앞에서 모범을 보여준 선구적 인사들이 있다; 없는 길을 만들고 수많은 조지아인들이 따를 수 있는 기준을 세운 대담한 지도자들과 공무원들이 있다.

그 사람들 중 한 명은 연방 상원의원 자니 아이잭슨이다. 조지아 공화당의 선구자인 그는 훌륭한 성품과 놀라운 결단력을 지닌 사람이다. 그는 조지아 주의회, 곧 이 골드돔 밑에서 일했고, 주교육위원회를 성장시켰으며, 연방의사당에서 조지아주를 대표했다. 지난 15년 동안 아이잭슨은 우리의 상원의원이었다. 그는 신사, 정치가, 그리고 진정한 애국자다.

자니가 파킨슨병을 앓고 있다고 발표했을 때, 그리고 다시 상원에서의 은퇴를 선언하기 위해 전화했을 때 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슬펐다. 나는 켈리 로플러 상원의원이 우리의 주와 우리의 최고의 이익을 대변하는 놀라운 일을 할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우리는 워싱턴에서 거인을 잃고 있다. 나는 약속이 중요하다고 말했지만, 행동은 더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 나는 아이잭슨의 서비스를 기리는 또 다른 조치를 취하고 싶다. 현재 2만 명 이상의 조지아인들이 파킨슨병을 앓고 있으며 매일 새로운 환자들이 진단을 받고 있다. 파킨슨병은 치료할 수 있지만 치료법은 없다. 난 파킨슨병에 대해 잘 모르지만, 그걸 바꾸고 싶다.

제리 모어헤드 총장의 리더십 덕분에 우리는 조지아대학교 파킨슨 연구를 위한 자니 아이잭슨 석좌교수직을 만들고 있다. 일단 해당 교수가 채용되면, 자니와 같은 환자들을 위한 더 나은 치료법, 더 나은 의약, 더 나은 삶의 질을 개발할 것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기술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개척해 나갈 것이다. 아이잭슨의 결단과 함께 우리는 치료법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이다.

여기 우리 조지아의 집(의사당)은 바로 벽에 자니의 크고 액자에 서명 사진이 있는 건강한 집이 될 것이다. 우리의 아이들과 손주들은 지나가면서 이 정치가에 대해 물어볼 것이다. 그의 이야기는 조지아의 이야기다. 그의 유산은 다음 세대에 걸쳐 존속할 것이다. 신사 숙녀 여러분, 저와 함께 조지아의 가장 훌륭한 상원의원 자니 아이잭슨을 환영하고 기리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원님!

그루지야는 역사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지만, 우리는 우리의 안전과 미래를 훼손하는 주 전체의 위협을 가지고 있다. 거리의 갱단 폭력조직은 계속 규모와 범위가 커지고 있으며, 우리 주의 모든 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조직화된 범죄단체 탓에 우리의 거리에 무기, 마약, 폭력, 공포로 넘쳐나고 있다. 그들은 우리 공동체의 구조를 뜯어내고 있다. 그들은 우리 가족의 근간을 잠식하고 있다.

올해는 조지아 수사국에 갱 대책반을 발족시켰다. 빅 레이놀즈 국장의 과감한 지휘 아래, 우리는 조지아 전역의 폭력배들을 “멈추고 해체”하기 위해 현지 법 집행관 및 검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 위험한 범죄자들을 감옥에 가두는데 필요한 자원과 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이웃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24시간 일하고 있다.

조지아는 이미 엄격한 갱단 규정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 주를 점령하는 폭력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더 있다. 또 다른 무고한 사람들이 총에 맞고, 또 다른 경찰관이 살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더 있다.

언론에서 우리의 갱단 위기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지만, 나는 ‘데보라 라이더’를 설득할 필요가 없다. 10년 전, 데보라의 아들 니콜라스가 그의 방에서 자고 있을 때, 총소리가 벽을 찢었다. 지역 갱단이 자동차를 타고 가며 마구 가한 총격으로 니콜라스는 10살 때 사망했다. 니콜라스를 다시 데려올 수는 없지만, 우리는 니콜라스를 위해 강력한 갱 관련 입법을 추진하겠다. 이번 회기에는 법 집행과과 검찰에 힘을 실어 사람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정의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 우리는 이 비극이 우리 주에서 다른 가족, 즉 다른 니콜라스에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24시간 일할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 신사 숙녀 여러분, 저와 함께 데보라의 봉사에 박수를 보내달라.

갱단과 마약조직이 또 한번의 공공 안전 위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우리 주에서는 매일 수백 명이 성매매를 한다. 인신매매범들은 애틀랜타를 거점으로 삼아 인간의 삶을 마치 상품처럼 거래한다.

취임 직후, 우리는 GRACE 위원회를 만들어 우리 주에서 현대적인 노예제도를 종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조율했다. 퍼스트레이디 마티 켐프의 지도 아래, GRACE 위원회는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들은 선출된 공무원, 법 집행관, 비영리 단체, 그리고 수년간 인신매매와 싸우며 참호 속에 있던 사람들과 제휴했다. 그들은 경보음을 울리고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주를 순회했다.

이 기간 동안 마티는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일생을 바친 몇몇 놀라운 사람들을 만났다. 오늘 의사당에 케이티, 셰메카, 니키가 있어 영광이다. 슬프게도, 이 여성들은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어렸을 때 인신매매되었고, 그들의 순진함과 어린 시절을 빼앗기고, 우리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들을 보고 경험하도록 강요받았다. 하지만 이 여성들은 생존자들이다. 그들은 투사들과 강력한 지지자들로서 그루지야를 안전한 피난처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그늘 속에 존재하고 어둠에 빛을 비추기 위해 동맹이 필요하다.

상하원 의원 여러분, 우리는 다시 한 번 인신매매와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여러분의 도움을 요청한다. 우리는 아이들을 착취에 취약하게 만드는 허점을 막는 법안을 이번 회기에 앞당겨야 한다. 우리는 피해자들이 보복의 두려움 없이 법정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우리는 직장에 들어가고 싶으면서도 과거의 상처를 안고 있는 생존자들을 지원해야 한다. 우리가 짓고 있는 집은 안전하고 안전할 것이며, 우리는 그것이 될 때까지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갤러리에 있는 사람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는 데 나와 함께하고, 마티, 자렛, 루시, 에이미 포터, 그리고 GRACE 위원회 회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데 동참해 달라. 그들은 인식을 높이고 있고 국가와 나라가 주목하고 있다. 우리는 당신들이 자랑스럽다.

우리는 축복받은 주민들이다.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주에서 자랑스럽게 살고 있다. 우리를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단지 농장이나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만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가 존경하는 사람과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 때문에 위대하다. 심장 박동법에 대한 토론에서 나는 항상 간단한 진술로 토론을 시작하곤 했다: 조지아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주이다. 솔직히, 그것에 동의하지 않는 것은 어렵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중요한 곳에 살고 있다. 젊든 늙든, 부자든 가난하든, 어느 곳에서든 어떤 인종이든.

생명을 지지하는(Pro-life) 주지사로서 태어난 아기 뿐만 아니라 태아도 보호해야 한다고 믿는다. 우리는 태아를 보호하고 그들이 분만실을 떠날 때까지 그들을 지켜야 한다.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매년 수백 명씩 우리 병원에서 버려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라. 살아있고 숨쉬는 아기들이 버려지고, 잊혀지고 있다. 순진하고, 잠재력이 넘치는 아이들이 현재 조지아 병동에 버려지고 있는 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슬픈 일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주의회와 딜 주지사는 조지아에서 우리의 입양법을 갱신하는데 있어서 놀라운 진전을 이루었다. 이제 그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해야 할 때다. 첫째, 우리는 새로운 부모들이 엄청난 입양 비용을 상쇄하도록 돕기 위해 입양세 공제를 2,000달러에서 6,000달러로 3배 늘릴 것이다. 우리는 입양 연령을 25세에서 21세로 낮춰서 더 많은 자격을 갖춘 조지아인들이 입양하고 더 많은 아이들을 입양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가족제일위원회를 발족하여 우리 주의 양부모 제도가 운영되고 우리 중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방식을 바꾸기 시작할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간단하다: 우리의 아이들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입양을 장려하고, 그들이 어디에 살든 모든 젊은 조지아인들이 안전하고 행복하며, 사랑하는 집에서 살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한 건축가에 관한 또 다른 성경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 – 구약성서의 한 남자가 거대한 건설 프로젝트를 맡았다. 느헤미야는 고향이 망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루살렘의 성문이 파괴되었다. 백성은 혼란에 빠져 있었다. 그는 왕의 축복을 받으며 돌아가 건축을 시작했다. 그는 현상을 뒤흔들었다. 그는 절망적인 곳에 희망을 가져왔다.

느헤미야와 그의 건축 프로젝트가 실패하기를 원하는 사람들, 그리고 도중에 그의 진행을 늦추려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에게는 소명과 분명한 소망, 건설하고 복원하고 되살리는 목표가 있었다. 반대파가 나서면 그는 항상 같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압박과 방해가 있었지만 느헤미야는 “나는 훌륭한 일을 하고 있고 내려올 수 없다”고 대답했다. 그는 자신의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그 일자리 현장을 떠나는 것을 거절했다. 그는 당면한 과제에 대해 주의를 분산시키려 하지 않았다.

느헤미야처럼, 우리는 바로 여기 조지아에서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 우리는 주의를 요하는 건설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 일을 완수하기 위해 우리를 믿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니 정치는 제쳐두고 교육에 투자하는 정부를 건설하자. 의료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에 대한 접근을 개선할 수 있는 상태를 구축해 봅시다. 현 상황을 타파하고 안전한 상태를 만들자. 갱단과 성매매업자들이 떠나고 가족들이 머물고 싶어하는 그런 상태를 만들어보자. 우리의 가치를 살리고 모든 조지아인들에게 살고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주를 건설하자. 모두가 자유롭게 자신의 완전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집을 짓자.

2020년은 건축을 위한 해이다. 망치를 들고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계속 일하자! 우리는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노력을 멈출 수 없다. 하나님이 당신을 축복하시길, 그리고 이 위대한 조지아 주를 축복하시기를!”